세피로트

세피로트

다른 표기 언어 sefirot

요약 비의적인 유대교 신비주의(카발라)에서 나오는 10가지 유출물과 세력을 가리키는 말.
단수형은 sefira, sephira(히브리어로 '수'라는 뜻). sephiroth라고도 씀.

세피로트(sefirot)
세피로트(sefirot)

이 세력들을 통해 창조주 하느님이 나타나게 된다고 한다. 이것은 10개의 이상수(理想數)라는 개념으로 〈세페르 예치라 Sefer Yetzira〉('창조의 책'이라는 뜻)에 처음 나왔다.

카발라 문학의 발전과정에서 이 개념은 엔 소프(무한자, 곧 알 수 없는 하느님)에게서 유출되는 10단계를 가리키는 데까지 확장되고 이들 단계에서 창조주 하느님이 식별될 수 있다고 설명되었다.

각각의 세피라는 창조주 하느님의 한 측면을 가리킨다. 한 세피라에서 다른 세피라로 전개되는 리듬은 창조의 리듬을 나타내는 것으로 믿었다. 세피로트의 신비적인 성격과 작용하는 세밀한 방법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있었다. 카발라주의자들은 신비적인 관상(觀想)의 주요주제들 가운데 하나로 이를 활용한다. 물론 이와 같은 사변들이 이단 성격을 띤다는 강력한 비판도 있다.

세피로트를 각각 열거하면 케테르 엘리욘(최고의 왕관), 할마(지혜), 비나(지성), 헤세드(사랑), 게부라(권능), 티페레트(아름다움), 네차(영원), 호드(위엄), 예소드(기초), 말쿠트(왕권) 등이다. 세피로트는 다른 명칭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가장 일반적으로 불린 명칭은 '왕관', '속성', '원리', '단계' 등이다. 세피로트는 오른쪽·왼쪽·중앙 기둥을 이루는 3개조로 배열되기도 했지만, 그 배열은 다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