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페이드 변광성

세페이드 변광성

다른 표기 언어 Cepheid variable

요약 변광 주기가 광도에 비례하기 때문에 성간(星間)이나 은하간 거리를 측정하는 데 유용한 변광성의 한 종류.

세페이드 변광성(Cepheid variable)
세페이드 변광성(Cepheid variable)

대부분의 분광형(分光形)이 최대광도에서 F형(온도가 태양보다 높음)이고, 최소광도에서는 G형(온도가 태양과 같은 분광형)이다. 델타 세페이가 이 변광성의 원형별인데 1784년 존 구드릭이 이 별이 변광한다는 것을 발견했으며, 1912년 하버드 천문대의 헨리에타 리비트는 앞에서 언급한 세페이드의 주기-광도 관계를 발견했다.

지금의 세페이드 변광성은 서로 다른 2가지 형으로 나누어진다.

먼저 고전적 세페이드는 주기-광도 관계를 따르며, 주기는 모두 약 1.5일에서 50일 이상까지 된다. 또한 이 변광성들은 주로 은하의 나선팔에서 발견되며 종족 I이라고 하는 비교적 젊은 별들의 계급에 속한다.

다른 형인 단주기(短週期) 세페이드는 성단형 변광성, 거문고자리 RR형 변광성이라고도 하며, 주기는 모두 1일 이하이다. 또한 이 변광성들은 주기-광도 관계를 따르지 않으며, 이 때문에 이 변광성이 알려지기 전까지는 천문학자들 사이에서 많은 혼란을 야기시켰다. 거문고자리 RR형 변광성은 이들의 절대등급(絶對等級)이 서로 비슷하기 때문에 거리지수로 아직까지 유용하다. 단주기 세페이드는 우리은하의 헤일로(halo)와 중심핵에서 발견되는 늙은 별들의 계급인 종족 Ⅱ에 속한다.

고전적 세페이드의 절대등급은 그들의 주기로부터 계산된다. 만일 절대등급이 알려지면 별의 거리는 절대등급과 겉보기등급을 비교해 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