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레카트 이슬람

사레카트 이슬람

다른 표기 언어 Sarekat Islam

요약 범대중적 지지를 받은 인도네시아 최초의 민족주의 정당.
(영). Islāmic Association.

1912년에 창당된 이 당은 원래 자바에 상권(商圈)을 형성한 중국 상인과의 관계에서 경제적 이윤을 증대시키고자 했던 이슬람 상인들의 협력단체에서 유래했다. 하지만 후에 이 단체는 정치적 경향을 띠게 되었다.

빠르게 대중적 지지를 얻기 시작했으며, 네덜란드령 동인도의 자치정부 수립을 위한 운동에 착수했다.

이 당의 가장 탁월한 지도자는 오마르 사이드 트조크로아미노토였다. 사레카트 이슬람(이슬람 협회)의 종교적 호소력이 이 당의 세력을 급속히 성장시켰으며, 1916년에는 인도네시아 전역에 80여 개의 지부를 가지게 되었고, 그 회원수는 약 35만 명이나 되었다. 네덜란드 당국은 점점 증가되는 급진적 운동을 합헌적인 방식으로 수행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이 조직에 대한 탄압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 당은 점점 더 혁명적인 활동을 수행하기 시작했으며, 공산주의자들이 이 당에 가입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종교지도자와 공산주의자들 간에 권력투쟁이 발생했으며, 결국에는 1921년 분열되고 말았다. 분열 전 정통 마르크스주의당이었던 인도사회민주협회는 당의 명칭을 인도공산당(Indies Communist Party/PKI : 1924년 이후 인도네시아 공산당으로 개칭)으로 바꾸고, 1920년 사레카트 이슬람 운동을 국제 공산주의운동에 편승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공산주의자들의 행동을 익히 알고 있던 사레카트 이슬람의 두 종교지도자인 아구스 살림과 아브둘 무이스는, "2개의 당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사레카트 이슬람의 당원이 될 수 없다"고 하는 안건을 의결하여 1921년 전국 당대회에서 통과시켰다. 이 안건의 채택은 당에서 좌익세력의 이탈을 초래했으며, 이 좌익세력은 사레카트 이슬람에서 분리되어 나가 사레카트 이슬람 메라(붉은 이슬람 협회)를 창설했다. 후에 이 단체는 그 명칭을 사레카트 라크자트(인민협회)로 변경하고 PKI의 대중조직으로 기능했다. 그러한 분열은 사레카트 이슬람의 토대를 심각하게 약화시켰고, 마침내 제2당으로 쇠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