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대

빈대

다른 표기 언어 bedbug
요약 테이블
분류 절지동물 > 곤충강 > 노린재목 > 빈대과
서식지 집,둥지, 동굴, 가축 몸속
크기 약 0.4cm ~ 0.5cm
학명 Cimex lectularius
식성 육식

요약 노린재목 빈대과(―科 Cimicidae)에 속하는 약 75종(種)의 야행성 곤충.

빈대
빈대

사람을 비롯한 온혈동물의 피를 빨아먹고 산다. 적갈색인 성충은 몸이 넓고 편평하며 몸길이는 4~5㎜이다. 극도로 위축되어 흔적뿐인 비늘 모양의 날개는 눈에 띄지 않으며 아무 기능도 없다. 빈대의 독특한 기름냄새는 냄새선(stink gland : 발향선이라고도 함)의 분비물 때문이다.

암컷은 단일생식 기간에 평균 200개 이상의 알을 낳으며, 1년에 3세대 이상을 거친다. 빈대는 인간에 기생하는 가장 보편적인 외부 기생충으로서, 인가라면 어떤 곳에서나 서식한다. 낮에는 숨고 밤에는 먹이를 찾아다니다가 다시 숨어지내는 곳으로 돌아가서 여러 날 동안 먹이를 소화시킨다. 성충은 아무 것도 먹지 않고 최소한 2년을 견딜 수 있으며, 사람을 물어 성가시게 하지만 사람에게 질병을 옮기지는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

온대지방에 서식하는 키멕스 렉툴라리우스(Cimex lectularius : 이 한 종도 역시 '빈대'라는 일반명을 갖고 있음)와 열대지방에 흔한 반날개빈대(C. hemipterus)는 다 같이 사람에 기생한다.

그밖에 박쥐에 서식하는 것(C. pilosellus), 제비류에 사는 것(Oeciacus), 굴뚝칼새에 기생하는 것(Cimexopsis nyctalis) 등이 있으며, 가금에 기생하는 하이마토시폰 이노도라(Haematosiphon inodora)는 사람과 돼지에도 붙어 산다고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