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리아어

불가리아어

다른 표기 언어 Bulgarian language

요약 키릴 문자로 표기하는 남부 슬라브어.
(불). Bulgarski Ezik.

불가리아와 그리스 일부 지역, 루마니아, 소련의 몰도바 및 우크라이나에서 사용된다. 불가리아어는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진 마케도니아어와 함께 명사의 격변화가 거의 사라졌고, 다른 어족에 속하는 발칸어군의 문법적 특질을 몇 가지 사용한다는 점에서 다른 슬라브어군과는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예를 들면 불가리아어는 알바니아어나 루마니아어처럼 정관사를 명사 뒤에 놓으며('masa'는 'table', 'masata'는 'the table'), 근대 그리스어, 알바니아어, 루마니아어처럼 동사의 부정사형 대신 절(clause)을 쓴다.

언어
언어

문어는 강세가 없는 모음의 감소 때문에 옛날의 고저강세(tone) 대신 자유강세를 갖게 되었다.

불가리아어의 역사는 ① 9~11세기의 고대 불가리아어, ② 12~16세기의 중세 불가리아어, ③ 16세기부터 지금까지의 근대 불가리아어의 3단계로 나뉜다. 10, 11세기에 마케도니아 슬라브족이 사용한 고대 불가리아어는 최초의 슬라브 문어로서, 슬라브족에게 복음을 전파한 그리스 선교사 성 키릴로스와 성 메토디오스의 제자이자 사도인 성 클레멘스가 모라비아에서 쫓겨나 불가리아의 마케도니아 지역으로 피신한 뒤, 그곳에서 발달했다. 비잔티움 제국의 불가리아 정복과 더불어 시작된 중세 불가리아어 시대에는 명사의 격이 없어진 것을 비롯해 많은 언어변화가 일어났다.

16세기에 널리 읽힌 역서(曆書)에서 유래한 근대 불가리아 문어는 19세기에 이르러 완전한 기반이 잡혔다. 제1·2차 세계대전중 언어순화운동을 통해 다른 언어에서 빌려온 차용어와 외래어를 불가리아 토착어로 바꾸려고 애썼지만, 근대 불가리아어에는 아직도 러시아어와 교회 슬라브어에서 빌려온 차용어와 외래어가 상당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