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말야금

분말야금

다른 표기 언어 powder metallurgy , 粉末冶金

요약 금속물체를 용융된 금속으로 주조(鑄造)하거나 연화온도에서 단조(鍛造)하는 대신 분말을 가지고 가공하는 방법.

분말야금
분말야금

소형 기계에 사용될 기어 같은 작은 금속부품을 만드는 경우처럼 몇몇 경우에는 주조를 하면 상당히 많은 기계가공을 해야 하며, 손실되는 금속조각이 많기 때문에 분말야금을 이용하는 것이 보다 경제적이다. 또한 텅스텐 같은 금속처럼 녹는점이 매우 높거나, 또는 구리와 흑연처럼 서로 녹지 않는 물질로 이루어진 합금을 만드는 경우에도 용융시키는 것이 비실용적이다.

분말야금법은 액체나 기체가 투과할 수 있는 다공성 물체를 만드는 데 이용되기도 한다. 분말입자를 서로 완전히 결합시킬 때는 우선 원하는 모양으로 압축시킨 후 금속일 경우에는 금속의 녹는점보다 낮은 온도로, 합금인 경우에는 합금을 만드는 금속 중 가장 높은 녹는점을 갖는 금속의 녹는점보다 낮은 온도로 가열한다. 금속분말은 화학적인 방법이나 기계적인 방법으로 만든다. 화학적으로 분말을 만들 때에는 원하는 금속의 화합물을 화학약품에 의해 환원하거나, 그 금속이 포함된 용액을 전기분해한다. 기계적인 방법으로 분말을 만들 때에는 보통 동력 해머나 회전 컨테이너의 볼로 그 금속을 분쇄한다.

연성 금속은 일반적으로 윤활제와 함께 2개 이상의 금속과 합금을 만들어 결합된 후 경강금형(硬鋼金型)으로 압축하거나, 단광(團鑛 : 광석의 분말이나 작은 알갱이를 굳혀서 덩어리로 만든 것)을 만든다. 녹는점이 높은 내화금속은 파라핀 왁스와 같은 결합제를 첨가하여 압축한다. 초경합금은 내열성의 단단한 물질과 보통 코발트 같은 금속을 결합시켜 만든다.→ 야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