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제

부르제

다른 표기 언어 Paul(-Charles-Joseph) Bourget
요약 테이블
출생 1852. 9. 2, 프랑스 아미앵
사망 1935. 12. 25, 파리
국적 프랑스

요약 프랑스의 소설가·평론가.

제1차 세계대전 이전에 프랑스 보수파 지식인들의 여론을 이끈 인물이다.

시인으로 작가생활을 시작했고, 클로드 드뷔시는 그가 쓴 여러 편의 시에 곡을 붙였다. 평론가인 이폴리트 텐의 격려와 깊은 영향을 받았으며, 스탕달과 귀스타브 플로베르, 샤를 보들레르, 이폴리트 텐 및 에르네스트 르낭 등의 작품에서 당시 프랑스를 지배하던 염세주의의 원천을 찾은 일련의 뛰어난 평론들을 발표했다. 상류사회를 배경으로 하여 당시에 상당한 인기를 끌었던 〈잔인한 수수께끼 Cruelle Énigme〉(1885)·〈사랑의 죄 Un Crime d'amour〉(1886)·〈앙드레 코르넬리스 André Cornélis〉(1887) 같은 그의 초기 소설들은 자연주의 전통 속에서 심리적 탐구를 한 작품들이었다.

가장 중요한 소설인 〈제자 Le Disciple〉(1889)는 그의 지적 입장에 커다란 변화가 나타날 것을 예고해준다.

머리말에서 근대의 과학 이론 대신 전통적 도덕률에 따르라고 젊은이들에게 호소하는 이 소설은 존경받는 실증주의 철학자이자 교사(이 주인공은 이폴리트 텐과 매우 흡사함)가 한 젊은이에게 미친 부정적 영향을 묘사하고 있다. 이 젊은이는 철학자의 가르침을 실생활에 적용하여, 인간의 감정을 가지고 위험한 놀이를 하다가 결국 비극적인 범죄를 저지른다. 1901년에 로마 가톨릭교로 개종했다. 〈도정 L'Étape〉(1902)·〈이혼 Un Divorce〉(1904) 같은 후기 소설들은 교회와 전통주의 및 국가주의와 군주제도를 지지하고 있으며, 점차로 교훈적인 성향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