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박스면

봄박스면

다른 표기 언어 bombax cotton 동의어 목면, 木棉, tree cotton, vegetable down

요약 봄박스과(―科 Bombacaceae) 봄박스속(―屬 Bombax)에 속하는 여러 교목의 씨에 달린 솜.
목면(木棉) 또는 tree cotton, vegetable down이라고도 함.

봄박스면(bombax cotton)
봄박스면(bombax cotton)

이 식물들은 열대지방에서 자라며 서인도와 브라질에서 재배되고 있다. 씨에 달린 솜을 이루는 각각의 섬유들은 부드럽고, 색은 엷은 노란색에서 갈색까지 있으며 길이가 0.5~3.25㎝, 지름이 20~40μ이다. 보통 상업적으로 이용되는 목화속의 섬유와는 달리 봄박스 면의 섬유는 씨에서 자라지 않고 씨꼬투리의 바깥쪽에서 자란다.

경우에 따라서 일반 목화의 섬유와 섞어서 실을 짜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봄박스 면은 약하고 신축성이 떨어지며 목본식물이 함유하는 리그닌 성분이 있어서 봄박스 면만으로 옷감을 짜는 것은 좋지 못하다. 이 면은 주로 옷솜·실내장식용품·의자·쿠션 등의 속을 만드는 재료로 이용된다. 봄박스 면을 생산하는 식물들로는 섬유의 길이가 약 2~3㎝이며 강하고 긴 섬유를 만드는 봄박스 셉테나툼(Bombax septenatum)과 섬유의 길이가 약 1~1.5㎝인 봄박스 케이바(B. ceiba)가 있는데, 이 2종(種)은 모두 서반구의 열대지역에 서식한다. 이곳에서는 봄박스 면을 케이바 면(ceiba cotton) 또는 파이나 림파(paina limpa)라고도 한다. 아시아의 남부와 아프리카에서는 시말 면(simal cotton)이라고 하며, 인도에서는 붉은 명주면(red silk cotton)이라고 하는 봄박스 말라바리카(B. malabarica)의 섬유는 길이가 1~2㎝이다. 주로 아시아에서 자라는 아시아면(Gossypium arboreum)에서 나오는 솜은 목면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