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초강목

본초강목

다른 표기 언어 Pents'ao kangmu , 本草綱目 동의어 Bencao gangmu

요약 중국의 유명한 약학서.
(병). Bencao gangmu. (웨). Pents'ao kangmu.

본초강목(Pents'ao kangmu)
본초강목(Pents'ao kangmu)

명대 이시진(李時珍:1518~93)이 지었으며 모두 52권이다. 〈신농본초경 神農本草經〉 등의 중국 역대 약학서에서 내용을 취하여 편집했으며, 만력(萬曆) 6년(1578)에 완성했다.

모든 약에 대해 "정명(正名)으로 강을 나타내고 석명으로 목(目)을 붙였다"고 하여 '본초강목'이라 이름지었다. 모두 16부(部) 60종류로, 약 190만 자이며 약물(藥物)은 1,892종이 실려 있는데, 그 가운데 374종은 이시진이 증보한 것이다.

각종 약물은 석명(釋名)에서 명칭을 확정하고, 집해에서 산지·형태·재배·채집방법 등을 기술했으며 변의·정오(正誤)에서 약물 품종의 진위를 가리고 문헌기재상의 오류를 바로잡았다. 수치(修治)에서 약의 정제나 뜸 뜨는 방법을 설명했고, 기미(氣味)·주치(主治)·발명(發明)에서는 약물의 특성·맛·기능을 분석했으며, 부방(附方)에서는 고대의 의사나 민간에서 전해오는 치료법 1만여 종을 수집해놓았다. 또한 약물도 1,100여 폭을 첨부했다.

16세기 이전 중국 약물학의 성과를 집대성했고, 광물학·화학·동식물학 방면에도 영향을 주었다. 만력 18년(1590)에 간행된 후 30여 차례나 중국에서 번각되었고, 1606년 일본에 전해졌다. 그후 라틴어·프랑스어·독일어·영어·러시아어 등으로 번역되어 전세계 약학자·식물학자들의 관심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