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체

보체

다른 표기 언어 complement , 補體

요약 생물체 안에서 면역 작용을 보완하는 물질. 보체의 면역활동은 보체 중의 한 성분이 항원-항체 복합체에 결합해 보체의 다른 요소들과 화학연쇄반응을 일으킴으로써 시작된다. 보체고정이라는 과정에서 활성화된 요소는 항체가 결합한 세포나 세균의 외막을 뚫고 들어가 세균 또는 세포를 분해해 죽인다. 또다른 과정에서는 반응중에 방출된 보체조각이 입자를 삼키고 소화시키는 대식세포를 끌어당긴다. 보체는 대부분의 척추동물에서 발견되고, 연속적으로 작용하는 일련의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더욱이 보체는 사람·돼지·쥐와 같은 여러 종들 사이에서도 작용할 수 있다. 이런 사실들은 오랜 기간에 걸친 안정된 진화사를 말해주며, 완전한 반응을 위해서 여러 개의 요소가 필요한 이러한 종류의 체계가 진화상 유리하다는 점을 증명한다.

외부에서 유입된 세포 또는 감염된 세포의 용혈작용, 이물질 입자와 세포 부스러기에 대한 식세포작용, 염증을 일으키는 작용 등에 관여하는 물질(→ 용해). 성분이 다른 11개의 보체가 사람에게서 관찰되었는데, 각각 폴리펩타이드(펩타이드 결합에 의해 연결된 아미노산 사슬)로 이루어진 단백질이다.

보체의 면역활동은 보체 중의 한 성분이 항원-항체 복합체에 결합하여, 보체의 다른 요소들과 화학연쇄반응을 일으킴으로써 시작된다. 보체고정이라는 과정에서 활성화된 요소는 항체가 결합한 세포나 세균의 외막을 뚫고 들어가 세균 또는 세포를 분해하여 죽인다. 또다른 과정에서는 반응중에 방출된 보체조각이, 입자를 삼키고 소화시키는 대식세포를 끌어당긴다. 또한 이러한 보체조각은 히스타민의 방출을 일으키며, 염증에 동반되는 종창이나 변색에 관여하는 식세포성 과립구를 유도한다.

보체의 각 요소는 수명과 활성기간이 다르다. 이런 요인들과 혈액 내에 존재하는 저해제로 인해 보체는 미생물이 침입한 곳에서만 활성화되고, 몸 전체에서 활성화되지는 않는다. 보체는 대부분의 척추동물에서 발견되고, 연속적으로 작용하는 일련의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더욱이 보체는 사람·돼지·쥐와 같은 여러 종(種)들 사이에서도 작용할 수 있다. 이런 사실들은 오랜 기간에 걸친 안정된 진화사를 말해주며, 완전한 반응을 위해서 여러 개의 요소가 필요한 이러한 종류의 체계가 진화상 유리하다는 점을 증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