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보일러

다른 표기 언어 boiler 동의어 증기보일러, steam boiler

요약 안전 밸브를 가진 최초의 보일러는 1679년 프랑스의 드니 파팽이 설계했다. 현대의 보일러는 초기의 것과 같이, 기본적으로 열에 의해 증기로 변하는 물을 공급받는 밀폐된 용기이다.
일반적으로 압력을 높이면 열에서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되는 효율이 올라간다. 보일러는 요구되는 특정 압력에 맞게 선택해야 하고, 압력비에 따라 설계를 결정한다. 증기의 압력이 보일러 내부 온도를 결정하므로 압력을 견디는 힘이 매우 중요하다. 고압에서 보일러 내의 물은 고온이지만 증기를 빼내게 되면 많은 열량이 소모된다. 이런 소비를 막기 위해 열을 회수할 수 있는 장치가 사용된다.
보일러를 구조상 연관 보일러, 수관 보일러, 특수 보일러 등이 있는데, 연관 보일러와 수관 보일러가 가장 흔히 사용된다.

목차

접기
  1. 연관 보일러
  2. 수관 보일러

1세기에 이미 알렉산드리아의 헤론이 초기 형태의 보일러를 만들었지만 일개 장난감에 불과했다. 17세기가 되어서야 증기력을 실용적인 일에 사용하게 되었으며, 안전 밸브를 가진 최초의 보일러는 1679년 프랑스의 드니 파팽이 설계했다. 초기에는 연철로 만들었으나, 후에는 고온·고압에 대한 저항성이 좋다고 입증된 강철로 바뀌었다.

보일러
보일러

현대에 들어와서는 더 높은 압력과 초고온에서 견딜 수 있는 합금강으로 만든다. 현대의 보일러는 초기의 것과 같이, 기본적으로 열에 의해 증기로 변하는 물을 공급받는 밀폐된 용기이다. 그러나 증기가 발생되는 압력이 보일러 내부의 온도를 결정하기 때문에 압력을 견디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보일러에 추가로 열을 공급하면 압력이 변하지 않는 상태의 일정한 온도에서 더 많은 증기가 발생하게 된다. 보일러 선택에 있어서 요구되는 작동압력은 중요한 고려점이 된다. 만약 그 증기가 난방의 목적에 사용된다면 요구되는 온도는 작동압력을 결정하게 된다. 증기가 동력발전을 위해 사용된다면 그 압력은 증기기관이나 터빈의 요구조건에 적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압력을 높이면 열에서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되는 효율이 올라간다. 보일러는 요구되는 특정 압력에 맞게 선택해야 하고, 압력비에 따라 설계를 결정한다. 고압 보일러의 관이나 밸브는 같은 용량의 저압 보일러의 것보다 작으나, 더 높은 온도에 견뎌야 한다. 다른 고려 사항으로는 전열면을 통해 열을 전달하는 물의 순환과, 가능한 한 보일러에서 분출되는 증기를 물입자로부터 유리시키기 위한 물로부터의 증기 분리가 있다.

보일러
보일러

물이 끓을 때 발생하는 증기가 원래 온도보다 높은 온도로 가열되면 이것을 과열된 증기라고 한다. 과열된 증기는 보통 증기 드럼이라는 원통형 용기에서 나오는 증기가 고온 가스에 노출되는 관을 지날 때 생긴다. 증기 과열기는 보통 보일러 케이싱 사이에 설치되어 보일러의 에서 나오는 복사·대류열을 흡수한다.

관 장치, 기관, 터빈 등은 어떤 주어진 온도에 맞도록 제작되었으므로 과열량은 조절되어야 한다. 고압에서 보일러 내의 물은 고온이기 때문에 과열되어 온도가 올라감으로 인해 증기를 빼내게 되면 많은 열량이 소모된다. 이런 소비를 막기 위해 열을 회수할 수 있는 장치가 사용된다. 이 장치는 물이 보일러 드럼으로 들어가기 전에 그 물을 예열하거나 연소공기가 노로 들어가서 연소되기 전에 예열한다. 보일러를 구조상 크게 분류하면 연관(煙管) 보일러, 수관(水管) 보일러, 특수 보일러(폐열 보일러, 전기 보일러, 특수유체 보일러)가 있는데, 연관 보일러와 수관 보일러가 가장 흔히 사용된다.

연관 보일러

연관 보일러의 구조를 보면, 노에서 생성되어 순환하는 고온 가스가 지나가는 강철관 주위에 물이 있는데, 그 물은 고온 가스가 순환하는 관에 의해 가열되어 증기가 되어 수면 위의 원통에 모인다. 연소 가스는 동체의 하부에서 뒤쪽으로 가서 연관을 통해 앞쪽으로 나와 굴뚝으로 빠진다.

연관 보일러는 지름이 큰 원통형 동체로 되어 있다. 관은 수평·수직 또는 경사지게 설치되어 있다. 보일러 작동에는 중량·공간의 제한이 있기 때문에 화실(火室)은 일체식으로 조립된다. 화실은 강판의 이중벽으로 되어 있으며, 물의 순환을 위한 강판 사이의 공간을 마련한다. 강판은 증기압을 견디기 위해 내부적으로 강화되어야 한다.

원래 난방장치와 동력발전을 위해 공장에서 널리 사용되었던 수평 순환식의 연관 보일러는 강판으로 된 1개의 원통형 동체를 가지고 있는데, 동체를 통해 한쪽 헤더(header:보일러 각 관을 말단에서 연결하는 곳)에서 다른쪽 헤더까지 뻗어 있는 관들은 주요전열면을 제공하며 헤더의 한쪽 부분을 위한 스테이(stay:보일러 마구리판 등의 강도를 보강하기 위해 붙이는 판)의 역할을 한다.

동체는 고온에서 견딜 수 있는 내화성의 물질이 대어진 벽돌벽으로 둘러싸여 있다. 안전 밸브는 정상 압력보다 높은 압력에서 증기가 빠져나가도록 하며, 모든 보일러에서 필요한 장치이다. 그 이유는 밀폐된 용기에서 증기를 빼내는 장치가 없어 물에 계속해 열을 공급하면 압력이 증가해 결국 보일러가 폭발하기 때문이다.

연관 보일러는 설치와 작동이 쉽다는 장점이 있어 건물 난방과 공장의 동력 공급용 소규모 시설을 비롯해 증기기관차에 사용되기도 한다.

수관 보일러

수관 보일러는 수관의 바깥 주위에서 순환하는 고온의 가스에 의해 수관 안의 물을 가열하는 방식의 보일러이다.

수관의 지름이 작으므로 고온과 고압에 대한 저항성이 크고 관의 수를 늘려 전열면을 크게 할 수 있다. 관은 증기 드럼의 바깥에 있다. 연관 보일러의 것보다 작은 증기 드럼은 전열면이 없으므로 고온·고압에서 잘 견딜 수 있다.

20세기초 증기 터보 발전기가 개발되면서, 연관 보일러보다 더 높은 압력과 온도에서 많은 증기를 생산하기 위해 개발된 이 수관 보일러는 매우 다양한 설계와 크기로 사용되는데, 보통 화력발전이나 선박의 증기 터빈용 또는 공장용, 대규모의 난방시설등에 사용될 수 있어 현대에는 수관 보일러가 보일러의 주류를 이룬다.

수관 보일러는 구조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수평 수관 보일러인 배브콕 보일러, 수관을 45° 경사지게 설치한 경사수관 보일러, 증기가 고온·고압이 되면 물의 순환양이 적어지는 단점을 보완한 강제순환 보일러, 보통 수관식 보일러의 전열방식인 대류열에 의한 전열이 아닌 복사열을 흡수하는 복사 보일러, 드럼이 없이 물이 수관으로 보내지는 드럼 없는 보일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