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빌

보드빌

다른 표기 언어 vaudeville

요약 1890년대 중엽에서 1930년대초 사이에 미국에서 인기 있던 가벼운 연예 쇼.

서로 연관성이 없는 10~15가지의 개별 공연으로 이루어지며, 마술사와 광대, 희극배우, 길들인 동물, 곡예사, 가수 및 무용수들이 출연한다. 보드빌은 영국의 뮤직 홀과 버라이어티 쇼에 해당한다. 보드빌이라는 용어는 아마 15세기에 프랑스 노르망디 지방의 발드비르에서 널리 불렸던 2행연구의 풍자적 민요인 '보드비르'에서 온 말로 추측된다.

보드빌은 18세기초에 직업배우들이 '코메디 프랑세즈'가 장악하고 있는 연극 독점권을 피하기 위해 채택한 편법을 가리키는 연극용어가 되었다. 정통연극을 공연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대중가요 가락에 붙인 가사와 춤으로 극의 줄거리를 해석하는 무언극으로 연극을 공연했다. 이것은 결국 보통 연극처럼 대사를 말하면서 사이사이에 노래로 변화를 주는 일종의 가벼운 뮤지컬로 발전하여, 유럽 전역에서 인기를 끌었다.

미국에서는 넓은 지역에 흩어져 있는 도시뿐 아니라 개척지의 정착촌에서도 버라이어티 쇼의 발전이 촉진되었다. 1850~60년대에 직설적인 버라이어티 쇼는 대중이 가장 즐기는 오락이 되었다. 맥주집에서는 주로 남성 관객을 상대로 조잡하고 때로는 외설적인 버라이어티 쇼가 벌어졌다. 발라드 가수이자 음유시인인 토니 패스터는 19세기말 보드빌이라고 불리게 된 대중 연예 쇼를 시도한 최초의 공연자일 뿐 아니라 그 수준을 크게 높인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1881년 그는 뉴욕 시에 '깨끗한 정통 버라이어티 쇼'를 전문으로 공연하는 극장을 세웠다. 이 모험이 뜻밖에 성공을 거두자, 다른 흥행주들도 용기를 얻어 그뒤를 따랐다. 1890년대에 이르자 보드빌은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오락연예가 되었고 공연수준도 많이 높아졌다. 또한 수많은 인기인들이 보드빌 무대를 통해 배출되었는데, 곡예사이자 희극배우인 W. C. 필즈, 카우보이이자 희극배우인 윌 로저스, 유명한 '미국의 미인' 릴리언 러셀, 1인극 배우인 찰리 케이스, 그리고 무언극배우인 조 잭슨 등이 그들이다. 헨리 로더 경과 알베르 슈발리에 및 이베트 길베르 같은 유럽의 뮤직 홀 배우들도 미국의 보드빌 무대에 출연했다.

19세기말에는 한 사람의 흥행주가 여러 개의 극장을 관리하는 이른바 보드빌 체인 시대가 확립되었다. 가장 큰 체인은 동부와 중서부 지역에 400개의 극장을 거느린 유나이티드 부킹 오피스와 시카고에서 캘리포니아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극장을 관리한 마틴 베크의 오피엄 서킷이었다. 베크는 또한 뉴욕에 팰리스 극장을 세웠는데 이 극장은 1913~32년에 미국에서 가장 뛰어난 보드빌 극장이었다. 1896년에는 손님을 더 많이 끌어들이고 쇼 중간에 극장을 정리하기 위해 영화가 보드빌 쇼에 도입되었다. 영화 상연시간은 차츰 늘어났고, 1927년경 '유성영화'가 등장한 뒤에는 완전히 뒤바뀌어 영화 전편을 상연하고 보드빌을 '추가공연'으로 덧붙이는 것이 관례가 되었다.

1930년대의 대공황과 라디오 및 텔레비전의 발전은 보드빌의 급속한 몰락을 가져왔고, 제2차 세계대전 뒤에는 사실상 완전히 모습을 감추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