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리너 앙상블

베를리너 앙상블

다른 표기 언어 Berliner Ensemble

요약 1949년 독일의 극작가이자 시인인 베르톨트 브레히트가 동베를린에 세운 극단.

이 극단은 브레히트가 1949년 1월 자신의 작품 〈억척 어멈과 그 자식들 Mother Courage and Her Children〉을 연출한 독일 극단의 지부로 출발했다. 원래는 순회극단으로 계획되어 이 극단의 주연 여배우이자 조감독인 브레히트의 아내 헬레네 바이겔을 비롯해 주로 독일 극단의 젊은 단원들로 구성되었다.

1949년 11월 〈푼틸라 씨와 그의 하인 마티 Mr. Puntila and His Servant Matti〉의 제작을 시작으로 주로 브레히트 자신이 쓰거나 각색한 작품들을 공연했다.

1954년 자체 극장인 테아터르 암 시프바우어담으로 옮겨 동독의 독립적인 주립 극단으로 확립되었다. 〈억척 어멈과 그 자식들〉(1954)과 〈코카시아의 백묵원 The Caucasian Chalk Circle〉(1955)으로 파리를 2차례나 방문한 것을 비롯해 유럽 곳곳에서 여러 차례 순회공연을 하여 국제적인 명성과 높은 평판을 얻었다. 1956년 브레히트가 죽은 뒤 헬레네 바이겔이 감독으로, 가끔 다른 감독과 함께 1971년 죽을 때까지 일했다. 그녀가 죽은 뒤에는 루트 베르가우스가 그녀의 자리를 이어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