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레

벌레

다른 표기 언어 worm

요약 벌레의 범위는 지네류와 노래기류 및 그외 다른 무척추동물의 유충, 특히 일부 곤충류의 유충과 몇몇 척추동물에도 적용된다. 동물학적인 의미에서 벌레에는 편형동물·환형동물·유형동물·구두동물·대형동물이 있다. 전형적으로 벌레는 길쭉한 관 모양이며, 대개 원통 모양, 납작한 모양, 잎 모양 등이고 흔히 다리가 없다. 길이도 다양해서 어떤 대형동물은 1㎜가 채 안 되나 유형동물 중에는 30m 이상 되는 것도 있다. 벌레는 전세계적으로 분포하며, 해양·민물·육상 모두에 서식한다. 어떤 것들은 기생성이지만 자유생활을 하는 것들도 있다. 인간의 견지에서 보면 벌레는 토양의 조절자로, 사람이나 가축의 기생충으로, 또 농작물의 기생충으로 중요하다. 생태학적으로 벌레는 모든 생태계의 먹이연쇄에서 중요한 고리 역할을 한다.

벌레(worm)
벌레(worm)

이 말은 또한 지네류와 노래기류 및 그외 다른 무척추동물의 유충(미성숙), 특히 일부 곤충류의 유충과 몇몇 척추동물(예를 들면 다리가 없는 뱀 모양의 도마뱀인 굼뱅이무족도마뱀)에도 적용된다. 한때는 벌레 모양을 한 동물들로 이루어진 모든 문을 연형동물로 분류하기도 했지만, 이 용어는 지금은 별로 쓰이지 않는다. 동물학적인 의미로서의 벌레에는 편형동물·환형동물·유형동물·구두동물·대형동물이 포함된다.

전형적으로 벌레는 길죽한 관(管) 모양을 하고 있으며, 대개 원통 모양, 납작한 모양, 잎 모양 등이고, 흔히 다리가 없다. 길이도 가지각색이어서 어떤 대형동물은 1㎜가 채 안 되나 유형동물 중에는 30m 이상 되는 것도 있다. 벌레는 전세계적으로 분포하며, 해양·민물·육상 모두에 서식한다. 어떤 것들은 기생성이지만 자유생활을 하는 것들도 있다. 인간의 견지에서 보면, 벌레는 토양의 조절자로(예를 들면 환형동물·대형동물), 사람이나 가축의 기생충으로(예를 들면 편형동물·대형동물), 또 농작물의 기생충으로(예를 들면 대형동물) 중요하다. 생태학적으로는 모든 생태계의 먹이연쇄에서 중요한 고리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