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

방광

다른 표기 언어 urinary bladder , 膀胱

요약 수뇨관을 통해 신장과 연결되어 있다. 어류의 방광은 수뇨관의 일부분이고 양서류·파충류의 경우는 총배설강 안에 있다. 포유동물의 방광은 팽창 가능한 근육주머니이다.
유태반 포유동물은 요도를 통해 방광에서 외부로 소변을 배출한다. 암컷은 요도가 생식관과 분리되어 있고, 수컷은 소변과 정액 모두 요도를 통해 배출된다. 골반바닥의 앞부분을 차지하며, 치골결합 바로 뒤의 복막 아래에 위치한다. 크기와 형태는 소변의 양에 따라 다른데, 비어 있을 경우 4면체 형태로 골반 내에 있고 팽창하면 달걀형이 되어 하복부까지 이르게 된다.
교감신경은 방광의 팽만감을 중추신경계에 전달하고 방광근육의 이완과 조임근의 수축에 관여하여 소변을 참는 역할을 하고, 부교감신경은 방광근육을 수축시키고 조임근을 이완시켜 소변이 배설되게 한다.

방광(urinary bladder)
방광(urinary bladder)

수뇨관이라는 관 모양의 구조물을 통해 신장과 연결되어 있다. 어류의 방광은 팽창할 수 있는 수뇨관의 한 부분이고, 양서류와 방광을 갖고 있는 파충류(거북이·옛도마뱀을 비롯한 대부분의 도마뱀)의 경우는 총배설강(cloaca) 안에 존재한다. 포유동물의 방광은 크게 확장될 수 있는 근육주머니이다.

평균 성인의 방광은 대략 약 350㎖의 소변이 차면 불쾌감을 주면서 팽창된다.

유태반(有胎盤) 포유동물은 요도를 통해 방광에서 외부로 소변을 배출한다. 즉 요도는 더 원시적 형태였던 총배설강의 배설기능을 수행한다. 암컷은 요도가 생식관과 분리되어 있고, 수컷은 정관(精管:정자를 운반하는 관)이 요도 속으로 내용물을 비우므로 소변과 정액 모두 요도를 통해 외부로 배출된다.

사람의 방광은 속이 비어 있는 근육성 기관으로 중요한 소변 저장고다. 골반바닥 중에서도 앞부분을 차지하며 치골결합의 바로 뒤, 복막 아래에 위치한다. 방광바닥·방광몸통·방광목·방광꼭대기로 나뉘고, 윗면과 좌우의 아래외측면 등 모두 3개의 면으로 되어 있다. 방광목은 요도입구를 바로 둘러싸는 부위로 남자는 전립선에 굳게 붙어 있다. 방광의 윗면은 3각형 모양이고 복막으로 덮여 있다.

방광의 혈액공급은 상·중·하 방광동맥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상방광동맥은 방광 윗부분에, 중방광동맥은 방광 바닥에, 그리고 하방광동맥은 아래외측면에 혈액을 공급한다. 방광의 신경지배는 자율신경계의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에 의해 이루어진다.

교감신경은 방광의 팽만감을 중추신경계에 전달해 방광근육의 이완과 조임근(괄약근)의 수축에 관여함으로 소변을 참는 역할을 한다. 반면 부교감신경은 방광근육을 수축시키고 조임근을 이완시킴으로써 소변이 배설되도록 한다. 방광의 윗면에는 장막이 덮여 있고 이것은 복막과 연결되어 있다. 방광벽의 구조를 보면 가장 바깥의 판층, 근육층, 점막아래층, 가장 안쪽의 점막층으로 되어 있다. 판층은 근육층을 덮고 있는 얇은 결합조직층이다. 근육층은 근섬유의 방향에 따라 3개의 층으로 이루어지는데 안쪽과 바깥쪽에 있는 수직방향 근섬유와 중간층의 환형 근섬유가 있다. 이 근육들은 강력한 방광 수축근으로서 소변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점막아래조직은 성긴 결합조직으로서 탄력섬유를 함유하고 있고, 점막조직은 방광 내피조직으로 소변이 침투할 수 없게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