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르조 바사리

조르조 바사리

다른 표기 언어 Giorgio Vasari
요약 테이블
출생 1511. 7. 30, 이탈리아 피렌체 아레초
사망 1574. 6. 27, 피렌체
국적 이탈리아

요약 이탈리아의 마니에리스모 화가·건축가·작가.

바사리(Giorgio Vasari)
바사리(Giorgio Vasari)

조르조 바사리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예술의 역사를 연구해 책을 썼지만, 이 연구서의 중요성은 그가 화가로서 얻은 명성에 가려 빛을 보지 못했다.

조르조 바사리는 어린시절에 굴리엘모 데 마르칠라트에게서 그림을 배웠지만, 본격적인 수업은 피렌체에서 받았다. 바사리는 피렌체에서 메디치 가문의 우정과 후원을 얻었고, 안드레아 델 사르토 밑에서 배웠으며, 평생 동안 미켈란젤로를 숭배하게 되었다.

조르조 바사리는 열심히 공부를 하면서도 많은 작품을 창작했다. 아레초에서 그린 작품 이외에 바사리의 대표작은 피렌체의 베키오 궁에 있는 커다란 프레스코 연작과 로마의 칸첼레리아에 있는 교황 바오로 3세의 일생을 그린 그림(이른바 100일 프레스코)이다. 바사리의 그림은 토스카나 지방 마니에리스모 화가들의 표현양식을 따랐는데, 경박하고 피상적이며 색채감각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자주 받았다.

조르조 바사리는 화가보다 건축가로서 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바사리가 설계한 건축물 가운데 가장 유명한 작품은 1560년에 메디치 가문의 코시모 1세를 위해 짓기 시작한 피렌체의 우피치 행정청과, 피사에 카발리에리 디 성 스테파노를 위해 지은 교회와 수도원 및 궁정이다. 이 건물들의 설계는 미켈란젤로의 영향을 보여주며, 토스카나 마니에리스모 유파의 건축양식이 가장 잘 나타나 있는 뛰어난 대표작이다. 바사리는 또한 피렌체의 아카데미아 델 디세뇨(1562)의 창립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우피치 미술관).

조르조 바사리가 쓴 〈이탈리아의 뛰어난 건축가·화가·조각가의 생애…… Le Vite de'più eccellenti architetti, pittori, et scultori italiani……〉(1550)는 코시모 데 메디치에게 헌정되었다. 이 저서에서 바사리는 중세 예술을 그리스 로마 시대와 르네상스 시대 사이에 자리잡은 암흑시대의 무능한 산물로 간주하는 르네상스 시대의 견해를 따르고 있으며, 조토에서 시작해 미켈란젤로의 작품에서 절정에 이른 토스카나 미술의 부활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바사리가 이 저서에서 언급한 예술가들 가운데 그당시 살아 있던 사람은 미켈란젤로뿐이었다. 초판을 훨씬 증보한 재판(1568)에서는 제목에 화가들이 맨 먼저 언급되어 있다. 바사리 자신의 자서전을 비롯해 당시 살아 있던 수많은 예술가들의 전기를 포함하고 있는 이 증보판은 오늘날 초판보다 훨씬 잘 알려져 있으며, 여러 나라 언어로 널리 번역되었다.

조르조 바사리의 문체는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으며, 그의 방법론은 근대 예술사가들의 방법론과 비슷한 부분도 있었다. 그러나 확인된 사실이 부족할 경우, 바사리는 망설이지 않고 그 빈틈을 가설로 채워놓았다. 본문은 3권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권 첫머리에 실린 서론은 다양한 예술에 대한 귀중한 논문으로서 바사리의 이론과 편견을 뚜렷이 통찰할 수 있게 해준다. T. S. R. 보아스의 〈조르조 바사리와 그의 책 Giorgio Vasari:the Man and the Book〉은 1979년에 출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