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미안

바미안

다른 표기 언어 Bamian
요약 테이블
위치 아프가니스탄 중부
인구 495,557명 (2022년 추계)
면적 35㎢
언어 다리어, 터키어, 파슈툰어
대륙 아시아
국가 아프가니스탄

요약 아프가니스탄 중부의 도시. 수도 카불 북서쪽, 바미안 계곡 해발고도 2,590m 지점에 자리잡고 있다. 당시 이 도시는 상업의 요지이자 불교신앙의 중심지였으며, 이 시기에 2개의 거대한 불상이 세워졌다. 7세기에는 헤프탈라이트인으로 짐작되는 여러 군주들에게 통치를 받았고 이들을 장악했던 서투르크인들의 지배권 아래 있게 되었다. 1840년에는 제1차 영국-아프간 전쟁의 격전지가 되기도 했다.

바미안(Bamian)
바미안(Bamian)

수도 카불 북서쪽, 바미안 계곡 해발고도 2,590m 지점에 자리잡고 있다. 바미안은 5세기의 중국 자료에 처음으로 언급되어 있고, 400년경에는 법현, 630년에는 현장 등 중국의 여행가들이 방문했다.

당시 이 도시는 상업의 요지이자 불교신앙의 중심지였으며, 이 시기에 2개의 거대한 불상이 세워졌다. 큰 불상은 높이 51.8m, 작은 것은 38m로 천연 그대로 바위를 깎아 조성해 고운 석회로 마무리한 형태로서, 현장이 찾아왔을 당시에는 금과 아름다운 보석들로 장식되어 있었다. 이 두 불상은 2001년초 당시 아프가니스탄의 집권세력이었던 탈리반이 국제사회의 보존 요구를 거부하고 우상숭배를 금한다는 이유로 파괴했다. 이 두 불상 외에도 북쪽 절벽에는 수많은 고대 인공동굴들이 있어 바미안은 아프가니스탄의 주요유적지로 손꼽히게 되었다. 동굴들의 형태가 다양하며 많은 동굴의 내부에는 같은 시기에 만들어진 중국 신장[新疆] 지방의 동굴에서 발견되는 훌륭한 프레스코의 흔적들이 있다. 이 프레스코의 일부도 2001년 무렵에 파손되었다. 현대의 도시는 동굴들 아래쪽에 위치한다.

7세기에 헤프탈라이트인으로 짐작되는 여러 군주들에게 통치를 받았고 이들을 장악했던 서(西)투르크인들의 지배권 아래 있게 되었다. 8세기에는 통치자들이 처음으로 이슬람교를 받아들였다. 871년 사파르 왕조의 통치자 야쿠브 에븐 레이스에게 점령당한 후 여러 번 지배세력이 바뀌다가 1221년 몽골의 침략자 칭기즈 칸에 의해 도시가 파괴되고 주민들이 몰살당했다. 그후 바미안은 이전에 누렸던 번영을 다시는 되찾지 못했다.

1840년에는 제1차 영국-아프간 전쟁의 격전지가 되기도 했다. 현대에 와서는 관광객의 왕래가 많아 관광 센터와 국영 호텔이 세워졌다.

지도
바미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