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라다

바라다

다른 표기 언어 Barada
요약 테이블
위치 시리아 서부, 안티레바논 산맥에서 발원
대륙 중동
국가 시리아
길이 약 84㎞

요약 시리아 서부를 흐르는 강. 안티레바논 산맥에서 발원하며 다마스쿠스를 거쳐 남쪽으로 84㎞를 흘러 내려와서 알우타이바 호의 늪지대까지 이른다. 인간의 손길이 미치지 않았다면 바라다 강은 물줄기 대부분이 흘러가는 다마스쿠스 침식지대를 가로질러 지나면서 깊은 하상을 형성했을 것으로 보인다. 여러 차례 수리를 하면서 유지되어온 이 관개시설은 구타 오아시스라는 인공 오아시스를 형성했으며 이를 통해 불모지 상태로 남아 있을 뻔했던 지역이 아주 기름진 땅으로 바뀌었다.

바라다(Barada)
바라다(Barada)

안티레바논 산맥에서 발원하며 다마스쿠스를 거쳐 남쪽으로 84㎞를 흘러 내려와서 알우타이바 호(湖)의 늪지대까지 이른다. 상류에서는 잔잔하게 흐르다가 32㎞ 지점에서는 소용돌이치는 험악한 급류로 돌변한다. 수량은 최근 설치된 송수로를 통해 다마스쿠스에 식수를 공급하는 피자 샘의 거의 2배에 가깝다.

인간의 손길이 미치지 않았다면 바라다 강은 물줄기 대부분이 흘러가는 다마스쿠스 침식지대를 가로질러 지나면서 깊은 하상을 형성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오랜 역사를 통해 강의 주류와 평행한 방향으로 높이가 다른 여러 개의 운하를 파는 등 물길을 바꾸려는 작업이 이루어져왔으며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나바테아·아람 운하, 특히 로마 시대에 설치된 운하들은 다마스쿠스의 언저리에 닿으면서 부채꼴로 퍼져 375㎢가 넘는 지역에 물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여러 차례 수리를 하면서 유지되어온 이 관개시설은 구타 오아시스라는 인공 오아시스를 형성했으며 이를 통해 불모지 상태로 남아 있을 뻔했던 지역이 아주 기름진 땅으로 바뀌었다(→ 알구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