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뱀

바다뱀

다른 표기 언어 Pelamis platurus
요약 테이블
분류 척추동물 > 파충강 > 뱀목 > 바다뱀과
원산지 인도양, 태평양
크기 약 65cm ~ 85cm
학명 Pelamis platurus
식성 육식

요약 뱀목 바다뱀과에 속하는 뱀. 태평양, 마다가스카르, 아메리카 대륙에까지 넓게 분포한다. 몸길이는 65~85cm이다. 머리는 길쭉하고 큰 편이며 주둥이가 특히 길다. 등면은 주로 검은색, 배면은 노란색 계열이다. 독니는 비교적 작고, 7~8개의 작은 이가 있다. 한 번에 2~6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독니에는 치명적인 독이 들어 있다. 물고기나 오징어 등을 잡아먹는다.

목차

접기
  1. 개요
  2. 형태
  3. 생태
바다뱀
바다뱀

개요

바다뱀과에 속하는 뱀. 학명은 Pelamisplaturus이다. 태평양과 인도양에 널리 분포한다. 전 세계의 열대성 바닷물에서 발견된다. 한국의 제주도에 '넓은 띠 큰 바다뱀'이 서식한다. 독니에는 치명적인 독성 물질인 테트로도톡신이 들어 있는데, 자신을 보호하거나 먹이 사냥에 사용한다.

형태

눈은 작고 동공은 둥글다. 몸통을 보면 등면은 주로 검은색이고, 배면은 노란색 계통이며, 윗입술은 항상 노란색이다. 몸통은 가늘고 길다. 머리 등면의 비늘 판은 크고, 뺨판은 없다. 몸통의 비늘은 주로 4각형 또는 6각형이다. 꼬리는 몸길이의 1/10~1/9이고, 꼬리에는 노란색 바탕에 위아래로 검정무늬가 있다. 바다에 잘 적응하여 꼬리는 노처럼 생겼고 몸체는 납작하다.

생태

폐로 호흡하며, 육지 뱀에 비해 수명이 짧은데, 그 이유는 수영하면서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이다. 육지 뱀보다 허물을 자주 벗는다. 물고기나 오징어 등을 잡아 먹고, 난태생이며 한 번에 2~6마리의 새끼를 낳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