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스

메스

다른 표기 언어 Metz
요약 테이블
위치 프랑스 북동부 로렌 지방 모젤 주, 모젤 강과 세이 강 합류지점
인구 111,883명 (2022년 추계)
면적 41.94㎢
대륙 유럽
국가 프랑스

요약 프랑스 북동부 로렌 지방 모젤 주의 주도. 스트라스부르 북서쪽과 룩셈부르크 국경의 남쪽으로 모젤 강과 세이 강이 만나는 곳에 있다. 메스라는 이름은 이곳을 수도로 삼았던 골 부족인 메디오마트리키에서 왔다. 16세기 종교개혁 이후 신교로 개종한 메스는 박해당할 위험에 놓였지만 가톨릭 교도인 프랑스의 앙리 2세가 도움을 주어 1552년에 신성 로마 제국 황제인 카를 5세의 포위 공격을 성공적으로 막아냈다. 주요 유적으로 1935년 로마 시대 목욕탕 유적에서 발굴된 갈리아로마의 유물이 박물관에 소장·전시되고 있다.

메스(Metz)
메스(Metz)

스트라스부르 북서쪽과 룩셈부르크 국경의 남쪽으로 모젤 강과 세이 강이 만나는 곳에 있다. 이곳은 부분적으로 다시 건설되었고 교외지역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상당히 확장되었다.

메스라는 이름은 이곳을 수도로 삼았던 골 부족인 메디오마트리키에서 왔다. 로마인이 성채를 쌓았으며 3세기에 그리스도교가 전파되어서 4세기에 주교관구가 되었다. 5세기에 훈족(族)에게 약탈당한 뒤 프랑크족의 지배를 받았으며 843년 카롤링거 제국이 분할되면서 로렌의 수도가 되었다. 중세에는 신성 로마 제국 밑에서 자유도시로 번영을 누렸다.

16세기 종교개혁 이후 신교로 개종한 메스는 박해당할 위험에 놓였지만 가톨릭 교도인 프랑스의 앙리 2세(1547~59 재위)가 도움을 주어 1552년에 신성 로마 제국 황제인 카를 5세의 포위 공격을 성공적으로 막아냈다. 그뒤 프랑스가 계속 차지하고 있었고 1648년 베스트팔렌 평화조약의 결과 툴·베르됭과 함께 프랑스에 양도되었다. 1870~71년 프랑스-프로이센 전쟁 동안 승패가 나지 않는 전투를 벌인 프랑스 군대는 메스로 후퇴했으며 독일 군대가 도시를 포위한 지 54일 뒤에 항복해야만 했다. 제1차 세계대전 뒤에 프랑스로 다시 이양되었지만 제2차 세계대전 동안 독일이 점령하다가 오랜 전투 끝인 1944년에야 자유롭게 되었다.

메스에는 이 도시로 흘러들어올 때 여러 지류로 나뉘는 모젤 강의 둑을 따라 걷기 좋은 산책로가 나 있다. 고딕 양식인 생테티엔 성당은 원래 12세기 것인 두 교회당이 합쳐져 하나의 대건축물이 된 것이다. 프랑스 고딕 양식의 교회들 가운데서 매우 높은 편에 속하는 수랑(袖廊)과 신랑(身廊)은 크고 뾰족한 창문을 갖고 있다. 두 탑은 13세기에 짓기 시작했다. 이 대성당에는 화가인 마르크 샤갈과 자크 비옹의 당대 작품들뿐 아니라 눈길을 끄는 13~14세기의 스테인드글라스 창문이 있다. 13~15세기에 세워진 옛 성문인 알레망드 문(독일인의 문)은 총안을 뚫어놓은 탑이 인상적인데, 제2차 세계대전중인 1944년 전투 때 부분적으로 파괴되었다.

1935년 로마 시대 목욕탕 유적에서 발굴된 갈리아로마의 유물은 박물관에 소장·전시되고 있다. 낭시와 룩셈부르크를 잇는 철도가 지나는 메스는 철도의 연결지로 복잡한 도로와 자동차 도로망의 중심지이며 운하시설이 갖추어져 있는 모젤 강이 내려다보이는 위치에 있다. 근처에는 로렌 철광산 분지와 모젤 탄광이 있다. 자동차, 전기·기계 장비, 식품(양조·통조림), 담배생산이 주요산업이다.

낭시와 함께 로렌 경제계획지역의 중심지이며 프랑스의 개발계획에 따른 요충지로 지명된 8개 '평형도시' 가운데 하나이다. 낭시와 메스는 초고속열차로 연결된다.

지도
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