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캄

마캄

다른 표기 언어 maqam

요약 이슬람 음악의 선율 구성에 기초가 되는 일련의 선율 유형을 가리키는 말.

각 마캄은 7개의 음으로 구성되는 음계를 이룬다. 따라서 한 옥타브 안의 7개 구성음들을 어떤 식으로 쪼개느냐, 그리고 쪼개진 음정들을 어떻게 연결시키느냐에 따라 각기 다른 마캄이 만들어진다.

역사적으로 볼 때 사용된 마캄은 문헌에 기록된 것만 해도 100개가 넘으며, 한 옥타브를 여러 음정으로 나누는 방식도 역사적으로 다양하게 변했다. 이슬람 음악에서 선율 동기의 기초 단위는 4개 음으로 구성되고, 이 4음 단위들의 움직임 유형에 따라 마캄의 종류가 결정된다. 마캄은 일정한 특성을 갖기 때문에 즉흥연주의 지침이 되는데, 보통 점점 높은 단계로 진행된다.

특정 마캄의 유형은 본격적으로 반주 악기의 연주가 시작되기 전에 이루어지는 일종의 전주인 독주 부분에서 확립된다. 전주 이후의 본격적인 연주에서 다른 마캄으로 바꾸어질 수도 있지만 최종적으로는 처음의 마캄 음계로 되돌아간다. 아랍 음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음곡에서는 모든 악장들이 동일한 마캄으로 연주된다. 마캄은 선율의 구조를 설정해줌으로써 악곡의 분위기를 결정한다고 생각되었고, 따라서 전통적으로 12궁(宮)이나 인간의 기질, 자연 요소 등과 연관되었다.

오늘날 아랍·터키·이란 음악은 한결같이 이슬람 전통에서부터 발전한 것으로, 마캄의 영향을 지대하게 받았다. 이란의 다스트가(dastgah)는 마캄과 아주 유사한 체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