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마

마그마

다른 표기 언어 magma , マグマ 동의어 암장, 岩漿

요약 마그마는 보통 규산염 용액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탄산염과 황화염 용액도 있다. 지하 깊은 곳에서 이동하거나 지표로 이동하여 용암으로 분출되기도 한다. 마그마에 떠 있는 결정들과 용융되지 않은 암석 조각들은 마그마와 함께 이동되며, 용해된 휘발성 물질들은 기포로 분리되고 용액은 이동하는 동안 결정화된다.
점성과 용해된 가스, 온도 등이 마그마의 특성을 결정한다. 마그마가 식어감에 따라 결정들이 규칙적인 방식으로 정출되는데, 먼저 정출된 고온의 결정들은 낮은 온도에서 용융액체와 반응하여 다른 광물로 변하려는 경향이 있다.
마그마의 이동과 정치는 마그마의 점성이나 마그마가 침입한 암체의 열극 특성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마그마의 점성도는 수분이 많을수록, 규산의 함량이 낮을수록 낮아진다.

마그마(magma)
마그마(magma)

마그마는 보통 규산염 용액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탄산염과 황화염 용액도 있다. 마그마는 지하 깊은 곳에서 이동하거나 지표로 이동하여 용암으로 분출되기도 한다. 마그마에 떠 있는 결정들과 용융되지 않은 암석 조각들은 마그마와 함께 이동되며, 용해된 휘발성 물질들은 기포로 분리되고 용액은 이동하는 동안에 결정화된다.

몇 가지 상호관련성을 가진 물리적 성질, 즉 점성, 용해된 가스, 온도 등은 마그마의 특성을 결정한다.

마그마가 식어감에 따라 결정들이 규칙적인 방식으로 정출(晶出)되는데, 이는 가장 간단한 형태인 보언의 반응계열로 설명되며, 먼저 정출된 고온의 결정들은 낮은 온도에서 용융액체와 반응하여 다른 광물로 변하려는 경향을 가진다.

2가지 반응계열이 알려져 있는데 첫째는 고온에서 저온으로 가는 불연속반응계열로서 감람석·사방휘석(斜方輝石)·단사휘석(單斜輝石)·각섬석·흑운모의 순으로 정출되는 것이고, 둘째는 연속반응계열로서 고온의 칼슘(Ca)이 많은 사장석(斜長石)에서 저온의 나트륨(Na)이 많은 사장석에 이르는 결정화 작용이 일어나는 동안에는 생성되는 암석에 영향을 미치는 수많은 변수가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변수들에는 반응을 방해하는 열수용액(熱水溶液)으로부터 초기 결정들의 분리, 반응이 일어날 수 없을 정도로 빠른 마그마의 냉각, 마그마로부터 몇몇 성분을 제거할 휘발성분의 상실을 들 수 있다. 마그마의 이동과 정치(定置)는 마그마의 점성 및 마그마가 칩입한 암체의 열극(裂隙) 특성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마그마의 점성도는 수분이 많을수록, 규산의 함량이 낮을수록 낮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