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슬로 1세

라슬로 1세

다른 표기 언어 Laszlo I
요약 테이블
출생 1040. 6. 27, 폴란드
사망 1095. 7. 29, 슬로바키아 니트라
국적 헝가리

요약 1192년에 성인으로 추증되었으며 축일은 6월 27일. 헝가리의 왕.
(영). Ladislas Ⅰ. Szent L대체이미지szl대체이미지라고도 함.

라슬로 1세(Laszlo I)
라슬로 1세(Laszlo I)

영토를 크게 넓히고 왕국을 내적으로 강화함으로써 역대 헝가리 왕 가운데 국민들의 존경을 가장 많이 받은 왕이다. 헝가리 왕 벨로 1세와 폴란드 왕녀 리크사의 아들로, 부모가 망명하고 있을 때 태어났다. 형제인 게자와 헝가리로 돌아온 뒤 사촌인 잘로몬과의 왕위 다툼 끝에 잘로몬을 나라 밖으로 쫓아내고(1073) 게자가 왕위에 올랐다. 게자가 죽자(1077) 그 뒤를 이어 헝가리 왕 라슬로 1세가 되었다.

헝가리 국경을 트란실바니아까지 넓히고 크로아티아 군주 즈보니미르의 미망인인 자기 누이를 지킨다는 명목으로 크로아티아를 점령했다(1091). 주교 지명과 서임 문제를 둘러싸고 황제와 교황 사이에 다툼이 벌어졌을 때는 교황편을 들었지만 한편으로 신성 로마 황제 하인리히 4세에게는 화해정책을 폈다. 헝가리 영토에 사는 이교도들을 가혹하게 탄압하고 크로아티아에 로마 가톨릭을 전파했으며 자그레브 주교구를 신설했다(1091). 훌륭한 법전을 만들어 국내 질서를 바로잡고 나라를 번영시켰으나 제1차 십자군에 참가할 준비를 하다가 갑자기 죽었다.

헝가리의 이상적인 기사로서 국민들에게 성인으로 칭송받다가 죽은 지 100년이 지나 성인으로 추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