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다

라다

다른 표기 언어 Radha

요약 힌두 신화에 나오는 인물.

라다(Radha)
라다(Radha)

크리슈나 신이 브른다바나의 소 치는 사람들 사이에서 살던 시절에 그의 애인이었다. 라다는 원래 고파(gopa : '소 치는 사람')의 아내였지만 크리슈나의 배우자들 중에서 가장 사랑받았고 그의 영원한 반려자였다.

비슈누교의 신애운동에서 여성인 라다는 인간의 영혼을 상징하고 남성인 크리슈나는 신성을 상징한다. 라다의 이러한 상징적 사랑은 여러 인도어들로 된 서정시로 표현되었다. 벵갈에서는 많은 시인들이 그런 시를 지었으며, 그 가운데 〈고빈다 다스 Govinda Dās〉는 대단히 서정적이다. 벵갈의 성인 카이타냐는 두 연인의 화신으로 알려져 내면적으로는 크리슈나이고 외면적으로는 라다라고 했다. 사랑을 노래하는 많은 서정시를 지었지만 지금까지 전해지는 것은 없다.

자야데바가 지은 〈기타고빈다 Gῑtagovinda〉는 훗날 라자스탄과 파하리의 세밀화가들에게 영감의 원천이 되었다. 이들의 작품에는 땅거미가 질 무렵 라다가 소들을 데리고 집에 돌아오는 크리슈나를 기다리는 모습이나 작은 숲에서 크리슈나와 앉아 사랑을 나누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특히 인도 북부와 동부 지방에서는 피리를 부는 크리슈나의 청동상이 그가 사랑했던 라다의 상과 함께 사당에 모셔져 라다와 함께 숭배대상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