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게

뒤게

다른 표기 언어 Gaspard Dughet 동의어 르 귀아프르, Le Guaspre, 가스파르 푸생, Gaspard Poussin
요약 테이블
출생 1615, 이탈리아 로마
사망 1675, 로마
국적 프랑스

요약 바로크 시대의 풍경화가.
Gaspard Poussin이라고도 함. 별칭은 Le Guaspre.

로마 평원의 지형을 보여주는 풍경화로 유명하다. 평생을 주로 로마와 그 부근에서 작품활동을 했으나 아버지가 프랑스인이었기 때문에 프랑스계로 분류하는 것이 보통이다. 뒤게의 누이는 니콜라 푸생과 결혼했는데, 그는 이 유명한 매부의 이름을 따서 자신을 푸생이라고 불렀다.

그의 표현양식은 대부분 함께 공부한 푸생이나 로랭에게서 따온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어 친근하게 느껴진다. 그는 때로는 푸생의 웅대한 구성 쪽으로, 때로는 로랭의 좀더 서정적인 표현양식 쪽으로, 대개는 2가지를 절충시켰다. 대부분 로마 근처의 시골풍경을 시적이지는 않지만 이상적인 형태로 표현하고 있다. 그가 로마에서 그린 주요연작들은 콜로나 미술관과 도리아팜필리 미술관 및 산마르티노 아이 몬티와 산 비탈레에 소장되어 있다.

현재 영국에 있는 여러 편의 작품들은 로마를 여행한 영국인들이 귀국하면서 가져온 것으로, 18세기 영국에서는 정원과 경관을 설계할 때 이 그림들(예를 들면 〈체팔루스의 사냥 풍경 Landscape with Cephalus Hunting〉[영국 더비셔 주 채스어스 세틀먼트 신탁회사 소장])을 본보기로 이용했다. 형인 장 뒤게(1614~79)는 뒤셰(Duché)라고도 불리우는데, 그도 역시 화가이자 동판화가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