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금

도금

다른 표기 언어 plating , 鍍金

요약 내구성을 높이고 아름답게 보이게 하기 위해 금속 혹은 플라스틱·도자기 등의 표면에 단단하고 침투성이 없는 금속면을 입히는 조작.

도금
도금

표면에 도금하고자 하는 금속을 녹인 용액에 담그어 금·은·스테인리스강·팔라듐·구리·니켈 등이 화학적 작용이나 전기화학적 작용에 의해 대상물의 표면에 달라붙게 한다.

도금의 대부분은 장식용으로 하지만 아직도 물질의 내구성과 내식성을 높이기 위해 도금을 한다. 대부분의 자동차 기관, 크고 작은 용구, 가정용품, 접시류, 하드웨어, 배관류 전자장치, 전선류, 항공기 및 항공우주 제품, 공작기계 등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도금한다.

도금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지금은 주로 전기 도금·비전해도금·양극처리 등의 방법을 사용하나 다른 방법들도 개발되었다. 전기도금에서는 도금하고자 하는 금속염 용액이 들어 있는 전해조(電解槽)에서 도금하고자 하는 물질을 음극으로 하고, 양극은 같은 금속 혹은 화학적 작용이 없는 다른 금속으로 한다. 그 용액에 낮은 전압의 전류를 흘려주면 용액 속에 있는 금속이 대상물을 도금한다.

비전해도금은 수용액이든 아니든, 가열되든 아니든 관계없이 화학용기 내에서의 반응을 통해 도금하는 것이다. 양극처리는 전기도금법과 비슷하지만 도금되는 대상물이 전기회로 내에서 양극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