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르구나

니르구나

다른 표기 언어 nirguna

요약 힌두교의 정통 철학파인 베단타 학파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베단타).

최고의 존재인 브라만은 그 성격상 속성을 갖지 않은 것(nirguṇa)인가 혹은 속성을 갖는 것(saguṇa)인가 하는 문제를 제기하였다.

베단타 학파의 불이일원론 학파는 〈우파니샤드 Upaniṣad〉에서 발췌한 경구에 기초하여 최고존재인 브라만은 모든 대립을 초월해 있고, 따라서 인간의 추론적인 사고에 따른 통상적인 개념으로는 특징지을 수 없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사정이므로 브라만은 다양한 다른 모든 것으로부터 구분되는 속성을 가질 수 없다. 왜냐하면 브라만은 하나의 존재가 아니라 바로 모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리의 근거가 되는 것은 〈브리하다랑야카 우파니샤드 Bṛhadāraṇyaka Upaniṣad〉의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다"(neti-neti)라는 브라만에 대한 정의이다. 불이일원론학파에 따르면 브라만에 성질을 부여하여, 속성을 가진(saguṇa) 브라만[梵]의 개념으로 이끄는 경전들은 단지 명상을 위한 예비수단일 뿐이다(→ 사구나).

다른 학파들 특히 베단타 학파의 유신론학파, 예를 들면 제한불이일원론(制限不二一元論 Viśiṣṭādvaita)은 절대신 브라만이 모든 완전함을 소유하고 있고, 속성을 부정한 경전의 구절들은 단지 불완전성을 부정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