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조류

녹조류

다른 표기 언어 green algae

요약 6,000여 종으로 이루어져 있다. 녹조류 세포에는 중심 액포가 있으며, 색소체 안에 색소들이 들어 있다. 광합성으로 녹말을 만들어 색소체 안에 있는 피레노이드라고 하는 단백질체에 저장한다.
유성생식하는 종류들이 많으며, 배우자에는 2개 또는 4개의 채찍처럼 생긴 편모가 달려 있다. 무성생식은 세포분열을 하거나, 운동성과 비운동성 포자를 만들거나, 분절법으로 이루어진다.
대부분 민물에서 자라는데, 보통 물 속에 잠겨 있는 바위 또는 나무에 붙어 있거나 고여 있는 물에 쓰레기처럼 떠서 자라며, 땅 위나 바다에 사는 종들도 있다. 자유롭게 떠다니는 아주 작은 조류들은 물 속에 사는 생물들에게 양분과 산소를 제공해주는 공급원이기도 하다. 식물의 진화를 연구하는 재료로서 중요시된다.

녹조류(green algae)
녹조류(green algae)

6,000여 종(種)으로 이루어져 있다. 엽록소 a와 b, 카로틴 및 크산토필 등의 광합성 색소는 종자식물이나 다른 고등식물과 같은 비율로 들어 있다. 움직일 수 있거나 움직이지 못하거나에 상관없이 전형적인 녹조류 세포에는 중심 액포(液胞)가 있으며, 종류에 따라 모양이 여러 가지인 색소체 안에 색소들이 들어 있다.

셀룰로오스와 펙틴으로 이루어진 세포벽은 2층으로 되어 있다. 광합성으로 녹말을 만들어 색소체 안에 있는 피레노이드라고 하는 단백질체에 저장한다. 크기와 모양이 매우 다양해서 클라미도모나스속(─ 屬 Chlamydomonas)의 조류나 장구말과 같은 단세포, 히드로딕티온속(Hydrodictyon)·볼복스속(Volvox) 조류와 같은 군체형(群體形), 스피로기라속(Spirogyra) 조류와 같은 사상체(絲狀體), 우산말속(Actebaularia)·옥덩굴속(Caulerpa) 조류와 같은 낭상체(囊狀體)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유성생식하는 종류들이 많으며, 배우자(配偶子)에는 2개 또는 4개의 채찍처럼 생긴 편모(鞭毛)가 달려 있다. 무성생식은 플류로코쿠스속(Pl#128coccus) 조류처럼 세포분열을 하거나, 초록실속(Ulothrix)·붓뚜껑말속(Oedogonium)처럼 운동성과 비운동성 포자를 만들거나, 분절법으로 이루어진다.

대부분 민물에서 자라는데, 보통 물 속에 잠겨 있는 바위 또는 나무에 붙어 있거나 고여 있는 물에 쓰레기처럼 떠서 자라며, 땅 위나 바다에 사는 종들도 있다. 자유롭게 떠다니는 아주 작은 조류들은 물 속에 사는 생물들에게 양분과 산소를 제공해주는 공급원이기도 하다. 식물의 진화를 연구하는 재료로서 중요시되며, 특히 단세포생물인 클라미도모나스는 육상식물의 조상과 비슷한 식물로 추정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