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분해효소

단백질 분해효소

다른 표기 언어 proteolytic enzyme , 蛋白質分解酵素 동의어 프로테이스, Protease

요약 단백질의 긴 사슬을 분해해서 작은 조각(펩티드)으로 만들고, 다시 단백질 구성의 기본단위인 아미노산으로 분해하는 효소의 집단.
proteinase라고도 함.

단백질 분해효소(proteolytic enzyme)
단백질 분해효소(proteolytic enzyme)

세균이나 식물 등에도 있지만 동물세포에 가장 많다. 위에서는 단백질이 위 소화 효소인 펩신에 의해 일차적으로 분해되며, 소장을 통과할 때 췌장에서 분비된 다른 단백질 분해효소의 작용을 받아 더 많이 분해된다.

이러한 효소는 췌장의 선포세포에서 만들어져 효소 활성이 없는 전구체의 형태로 소장에 분비된다. 이런 전구체에는 트립시노겐·키모트립시노겐·프로엘라스타아제·프로카르복시펩티다아제 등이 있으며, 이러한 효소들을 통칭하여 효소원(zymogen)이라고 한다. 췌장에서 분비된 이러한 효소원들은 소장에서 단백질 분해효소로서의 기능을 갖춘 효소로 활성화되며, 단백질을 유리 아미노산으로 분해하여, 장벽세포에서 잘 흡수되도록 한다.

트립시노겐은 소장의 벽에서 분비되는 엔테로키나아제의 작용으로 트립신이 되며 트립신은 키모트립신·엘라스타아제·카르복시펩티다아제 등의 전구체를 활성화시킨다. 췌장은 트립신 활성을 저해하는 단백질을 갖고 있는데 이것은 췌장 자체가 자가분해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이다. 단백질 분해효소에 의해 완전히 분해되지 않은 단백질 조각은 창자벽의 점막에서 분비되는 효소에 의해 대개 완전히 분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