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아누스

노바티아누스

다른 표기 언어 Novatianus
요약 테이블
출생 로마, 200경
사망 258경

요약 교황의 역사상 2번째 대립교황.
(영). Novatian.

251년 선출되었다. 라틴어로 글을 쓴 최초의 로마 신학자이며 노바티아누스 분열(Novatianus Schism:배교를 비난하는 엄격주의자들이 그리스도교 교회에서 갈라져나온 사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그의 이름은 그리스인들이 기록하는 것처럼 노바투스가 아니라 노바티아누스였음이 분명함).

노바티아누스는 로마에서 서품을 받아 250년경 로마인 성직자의 지도자가 되었고, 랍시(lapsi:박해받는 동안에 신앙을 저버린 초기 그리스도인)들에 관하여 카르타고의 주교인 성 치프리아노에게 2번 편지를 썼다. 치프리아노와 같이 배교자들에 대하여 온건한 태도를 취했지만, 성 고르넬리오가 251년 교황으로 선출되자 엄격주의의 옹호자가 되었다.

다수파가 고르넬리오를 교황으로 지지하자 소수파는 박식한 신학자로 명망이 높았던 노바티아누스의 편임을 선언했고, 그는 스스로 대립교황이 되었다. 그의 엄격한 교리는 비타협적이었고, 고해성사 집행을 거부함으로써 랍시가 교회로 들어 오는 것을 막았다. 노바티아누스와 그 추종자들은 251년 고르넬리오가 소집한 교회회의에서 파문되었다.

치프리아노와 고르넬리오는 세력을 규합하여 노바티아누스주의자들을 대적했지만, 그 분열은 발전하여 한 분파를 이루었고 이 분파는 제국 전체에 퍼져 수세기 동안 지속됐다. 노바티아누스는 반대에도 불구하고 그리스도 세계 전역에 자신이 임명한 주교들로 구성된 자신의 교회를 세우려고 애썼고 251~253년 그리스도인에 대한 박해 기간에 로마로 피신했다. 노바티아누스가 258년경 로마 황제 발레리아누스 치하에서 순교했다는 교회사가(敎會史家) 소크라테스(445경 죽음)의 주장은 1932년 로마의 산 로렌조 근처 묘지에서 발견된 "노바티아누스는 …… 순교했다"는 비명으로 확인되었다.

노바티아누스의 변증서 〈삼위일체에 관하여 De trinitate〉는 그의 가장 중요한 저서로 간주되며, 그 당시 이단들에 대항하여 정통적인 삼위일체 교리를 요약하고 변호했다.

〈유대인의 음식에 관하여 De cibis Judaicis〉에서는 구약의 식사 규례와 다른 실천적 금지 조항은 문자적으로가 아니라 영적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관람에 관하여 De spectaculis〉에서 공중 경기를 관람하는 그리스도인들을 정죄했고, 〈정절의 가치에 관하여 De bono pudicitiae〉에서는 정절을 찬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