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해

남극해

다른 표기 언어 Antarctic Ocean , 南極海 동의어 남대양, 南大洋, Southern Ocean, 남빙양, 南氷洋
요약 테이블
위치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의 남부와 남극대륙 사이의 해양
면적 20,728,000㎢

요약 태평양·대서양·인도양의 남극대륙 주변의 남쪽 해역과 그 부속해들을 통칭하는 말. 남극대륙 이외의 다른 어떤 대륙지리에 의해서도 단절됨이 없으며, 가장 좁은 협착부는 남아메리카와 남극반도 북단 사이의 폭이 1,000㎞에 달하는 드레이크 해협이다. 대양저의 구조는 폭이 260㎞ 미만인 대륙붕을 포함한다. 기복량이 큰 해저지형으로는 대양저로부터 해면 아래 2,000m 이하의 해심까지 솟아 상당히 평탄한 지역을 이루는 대양고원을 들 수 있는데, 이 해저고원들에는 퇴적물이 비교적 두껍게 쌓여 있는 예가 많다.

남극해(Antarctic Ocean)
남극해(Antarctic Ocean)

남극해는 남극대륙 이외의 다른 어떤 대륙지리에 의해서도 단절됨이 없으며, 가장 좁은 협착부는 남아메리카와 남극반도 북단 사이의 폭이 1,000㎞에 달하는 드레이크 해협이다.

대양저의 구조는 폭이 대체로 260㎞ 미만인 대륙붕을 포함한다. 이 대륙붕의 폭이 최대가 되는 곳은 웨들 해와 로스 해 부근으로 2,600㎞가 넘는다. 대륙붕에서 더 북쪽으로 가면 대양분들이 발달해 있고, 대양분들의 주위는 대양 해팽들이 둘러싸며 때로는 심해의 구릉성 산맥들이 경계를 이룬다. 좁은 해구들도 발달해 있는데, 양쪽 측면이 높은 절벽을 이루어 현저한 기복량을 보이는 해구들 가운데 대표적인 것은 사우스샌드위치 제도의 동쪽에 있는 사우스샌드위치 해구이다.

그밖에 기복량이 큰 해저지형으로는, 대양저로부터 해면 아래 2,000m 이하의 해심까지 솟아 상당히 평탄한 지역을 이루는 대양고원을 들 수 있는데, 이 해저고원들에는 퇴적물이 비교적 두껍게 쌓여 있는 예가 많다. 이러한 고원으로 가장 넓은 것이 캠벌 고원이다. 뉴질랜드 고원으로도 불리는 이 고원은 뉴질랜드 남동쪽에서 솟아 남쪽으로 캠벌 제도 너머까지 펼쳐진다.

남극해 해류의 흐름은 복합적이다. 남극대륙의 해안 빙괴들에 의해 냉각된 물은 침강하여 대양의 바닥을 따라 북쪽으로 흘러나가고, 해면에서는 같은 양의 보다 따뜻한 물이 인도양·태평양·대서양에서 남쪽으로 흘러들어온다. 두 해류가 만나는 곳이 남극 수렴대로, 규조와 그밖의 단세포식물들로 구성된 식물성 플랑크톤이 번식하기에 알맞은 조건을 제공한다.

남극해에서 먹이사슬의 상층부를 이루는 가장 중요한 생물은 작은 크릴새우들이다. 연안해역의 해저동물로는 고착성의 히드로충과 산호충·해면·이끼벌레가 있고, 집단약탈 생활을 하는 게 모양의 바다거미와 등각류, 환형충의 다모류, 섬게, 불가사리, 그리고 온갖 종류의 갑각류와 연체동물 등이 있다. 해저에는 등가시치, 바다고둥, 민태, 대구 모양의 물고기들도 있다. 희귀한 무척추어로는 먹장어와 홍어가 있다. 남극수렴대 이남에 많은 종류의 심해어가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중에서 이 해역에만 사는 것은 꼬치고기 1종과 샛비늘치 2종 등 3종류뿐이다.

지도
남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