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교회

그리스도의 교회

다른 표기 언어 Church of Christ

요약 주로 미국에 있는 교회이며 특히 미국 중서부와 서부, 남부지역 등에서 교세가 크다. 각 지역의 개교회를 그리스도의 교회라 하며, 교인들을 그리스도인이라고 부른다. 교회마다 장로, 집사, 1명 또는 여러 명의 목사가 자치적으로 교회를 운영한다. 지역교회 이상의 다른 조직은 없다.
그리스도의 교회의 주일 예배는 무반주 회중 찬양, 기도, 성서공부, 설교, 헌금, 성찬예식 등으로 이루어진다. 그밖에 주중에는 별도의 예배와 성서공부, 특별모임, 전도모임 등이 있다.
그리스도의 교회는 성서 외에는 어떠한 신조도 갖고 있지 않다. 그들은 특히 〈신약성서〉를 하느님의 뜻이 계시되고 신앙과 행위의 유일한 준칙을 제시하는 것으로 믿는다. 그들은 그리스도교 교파 상호간의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다.

주로 미국에 있고 특히 미국 중서부와 서부, 남부지역 등에서 교세가 크다. 각 지역의 개교회를 그리스도의 교회라 하며, 교인들을 그리스도인이라고 부른다. 교회마다 장로와 집사, 그리고 1명 또는 여러 명의 목사가 자치적으로 교회를 운영한다.

지역교회 이상의 어떤 조직은 없다. 이 집단의 초기 역사는 그리스도의 제자회의 역사와 동일시된다(→ 그리스도의 제자회). 이들은 19세기초 미국에 있었던 여러 가지 신앙운동, 특히 바턴 W. 스톤이 켄터키에서, 그리고 토머스 캠벨과 알렉산더 캠벨이 펜실베이니아와 웨스트버지니아에서 일으킨 운동으로부터 발전되었다. 이 사람들은 모두 장로교 교인으로 성서만을 신앙의 유일한 표준으로 삼을 것을 주장했고 〈신약성서〉에 나타난 그리스도교 정신의 회복을 통한 하느님 백성의 통일을 호소했다. 또한 어떠한 교파와의 연합도 거절하며 자신들을 그저 그리스도인이라고만 불렀다.

19세기 중엽, 이 그리스도인들 가운데서 교회활동을 위해 조직된 선교단체들의 성서적 근거와 예배시 악기를 사용할 것인가를 놓고 논쟁이 일어났다. 1906년 연방정부의 종교현황조사 때, 조직화된 선교 단체와 악기음악을 반대하는 회중들 명단 중에 기존의 '그리스도의 제자회'에 새로이 '그리스도의 교회'가 추가되었다. 〈신약성서〉에는 이런 문제에 대해 아무런 언급이 없으므로 그리스도의 교회는 이것들을 근거없는 쇄신으로 간주한다. 분열 이후 그리스도의 교회는 급속히 성장해갔다.

이 교회들은 조직된 선교단체에는 반대하면서도 각 교회마다 선교사업에 힘써 외국의 100곳에서 선교활동을 하고 있다. 그리스도의 교회는 성서를 학과목으로 가르치고 있는 21개 대학의 교양학부와 많은 고등학교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라디오와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고아원과 양로원을 운영하는 교회들도 많다. 그리스도의 교회의 주일 예배는 무반주 회중 찬양, 기도, 성서공부, 설교, 헌금, 성찬예식 등으로 이루어진다. 그밖에 주중에는 별도의 예배와 성서공부, 특별모임, 전도모임 등이 있다.

그리스도의 교회는 성서 외에는 어떤 신조도 갖고 있지 않다. 그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느님의 현현과 성서의 완전성을 믿는데, 특히 〈신약성서〉를 하느님의 뜻이 계시되고 신앙과 행위의 유일한 준칙을 제시하는 우월한 것으로 믿는다. 그들은 그리스도교 교파 상호간의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