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용 다이아몬드

공업용 다이아몬드

다른 표기 언어 industrial diamond

요약 아주 심한 흠집이 있거나 불규칙한 모양을 갖고 색이 좋지 않아 보석으로서 가치가 적은 다이아몬드.

공업용 다이아몬드가 부족하게 되면 현대적 금속가공산업이 무너지고 대량생산이 심각하게 약화될 정도로 다이아몬드는 산업에 매우 중요하게 이용된다. 천연 다이아몬드에는 발라스·보르트·카르보나도 등 3가지 종류가 있다.

발라스 혹은 쇼트 보르트는 동심원을 이루는 미세한 다이아몬드 결정의 구상집합체로 이루어져 있다. 발라스는 매우 단단하고 거칠며 자르기 힘들다. 주요산지는 브라질과 남아프리카 공화국이다. 그중 브라질산 발라스가 더 단단하다고 한다.

보르트는 회색에서 검은색의 커다란 다이아몬드이며 그 색은 함유물과 불순물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 이름은 색이 좋지 않고 흠이 있으며 모양이 불규칙해 보석으로서는 부적당한 다이아몬드 결정에도 붙여진다. 드릴용 보르트는 평균적으로 20캐럿의 작고 둥근 결정으로 되어 있고 드릴의 날로 쓰인다. 파쇄용 보르트는 가장 낮은 등급의 다이아몬드인데, 철분쇄기로도 부서지며 여러 가지 크기의 연마용 그릿으로 분류된다. 전세계 파쇄용 보르트의 75%는 자이레에서 산출된다.

이것의 주된 용도는 견고하게 소결(燒結)되어 있는 카바이트 금속의 절단도구에 사용되는 분쇄바퀴의 제조에 쓰이며 기름이나 물에 떠 있는 부유성 입자의 래핑(lapping)이나 연마에도 쓰인다. 카본이라는 상표로 알려져 있는 카르보나도는 검고 불투명한 다이아몬드이다. 굳기는 결정화된 다이아몬드와 같으나 다이아몬드보다 쉽게 부서지지는 않는다. 구조는 약간의 다공성이기 때문에, 비중이 낮다(3.51~3.29). 카르보나도는 벽개가 없어 다이아몬드 공구로서 가치가 있다.

브라질의 바히아와 보르네오의 다이아몬드를 포함한 자갈 속에서 보통 작은 덩어리로 존재한다. 새로운 광층을 개발하는 데 흔히 쓰이는 착암기는 빈 금속 드릴관 주위에 다이아몬드를 설치하여 만든다. 그밖에 암석과 다른 단단한 물질을 자르는 톱이나 선반, 다른 절삭기구, 유리절단기, 사진기의 지침, 경도검사기, 철사 뽑는 틀 등에도 쓰인다. 공업용 다이아몬드는 인공적으로도 만든다.→인조 다이아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