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트

고체트

다른 표기 언어 Johann Christoph Gottsched
요약 테이블
출생 프로이센 쾨니히스베르크 근처 유디텐키르히, 1700. 2. 2
사망 1766. 12. 12, 라이프치히
국적 독일

요약 독일의 문학이론가·평론가·극작가.

독일 문학, 특히 당시까지 저속한 오락수단에 불과했던 연극 분야에 18세기 프랑스의 고전적 취미규범을 도입했다.

쾨니히스베르크에서 공부한 뒤, 1730년 라이프치히 대학 교수로 임명되어 시를 가르치다가 1734년 논리학과 형이상학 교수가 되었다. 그에 앞서 1725~26년에 잡지 〈합리적 여성 비평 Die Vernünftigen Tadlerinnen〉을 발간하여 여성들의 지적·도덕적 수준을 높이고자 했다. 2번째 잡지인 〈정직한 사람 Der Biedermann〉(1727~29)은 좀더 범위를 넓혀서, 독일 문학에 새로운 합리주의 사조를 도입하는 역할을 맡았다.

1730년 가장 주요한 이론서 〈독일의 비평적 시론에 관한 소론 Versuch einer kritischen Dichtkunst vor die Deutschen〉을 내놓았는데, 이것은 프랑스 고전주의의 대표자 니콜라 부알로가 주장하는 합리성과 좋은 취미의 규범을 시 예술에 적용한 최초의 독일 논문이다. 그는 시를 짓는 데 필요한 기교법에 관해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합리적인 판단을 결합해야 할 것을 꾸준히 강조했다.

한편 오페라와 극적 독백은 불필요한 발명이라고 무시했으며 문학작품에 신용할 만한 주제를 사용할 것을 강조했다. 주로 인위적인 규칙에 지배되는 그의 시 이론은 후세의 독일 문학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그의 가장 지속적인 성과는 여배우 카롤리네 노이버와 함께 라이프치히 연극비평학교를 세운 것이다. 두 사람은 고전주의적 모범에 따라 독일 연극을 조잡한 관능적 호소를 즐기는 저속한 오락에서 진지하게 문학적인 노력을 표현하는 고상한 수단으로 끌어올렸다.

전6권의 〈독일 연극 Deutsche Schaubühne〉(1741~45)은 대부분이 프랑스어를 번역한 것이지만, 그때까지 독일에서 인기를 끌던 즉흥극과 멜로드라마를 대신할 수 있는 고전 작품들을 독일 연극계에 제공해주었다. 그러나 자신이 직접 쓴 희곡은 고전주의 양식의 평범한 비극 몇 편뿐이며, 요제프 애디슨의 비극을 각색한 〈빈사의 카토 Der sterbende Cato〉가 그중 주목할 만한 작품이다.

〈완전한 수사학 Ausführliche Redekunst〉(1728)과 〈독일 문예의 토대 Grundlegung einer deutschen Sprachkunst〉(1748)에서 문체에 대한 그의 관심은 더욱 고조되었으며 독일어를 문어로서 확립하는 데 이바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