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답파

고답파

다른 표기 언어 Parnassiens , 高踏派

요약 르콩트 드 릴이 이끌었던 19세기 프랑스 시파(詩派).
(영). Parnassians.

릴은 낭만파 시인의 감상주의와 모호한 언어에 반발하면서 신중함과 객관성, 완벽한 기교와 정밀한 묘사를 강조했다. 고답파가 이끈 시운동은 운율과 시형식에서의 새로운 실험과 소네트의 부흥을 가져왔다. 이것은 19세기말에 희곡과 소설이 사실주의로 기운 경향과 병행하는 것이다. 고답파 시인들은 초기에는 현실 사회에서 주제를 찾았으나, 차차 다른 영감을 얻기 위해 신화, 서사시, 북구의 모험담과 고대 문명, 특히 인도와 고대 그리스 문명으로 눈을 돌렸다.

그들은 그들의 시선집, 즉 루이 자비에 드 리카르와 카튈 망데스가 편집하고 알퐁스 르메르가 출판한 3권으로 된 〈현대의 파르나스 Le Parnasse contemporain〉(1866, 1871, 1876)에서 고답파(Parnassien)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는데, 파르나스(Parnasse)라는 말은 그리스 신화의 아폴론과 뮤즈가 살았다는 산의 이름이다.

그러나 이 시파의 근본원리는 이에 앞서, 예술지상주의 이론을 설명한 테오필 고티에의 〈모팽 양 Mademoiselle de Maupin〉(1835)의 서문과 르콩트 드 릴의 〈고대의 시 Poémes antique〉(1852)의 서문, 망데스의 잡지 〈르뷔 팡테지스트 La Revue Fantaisiste〉 등에서 표명되었다.

1852년에 나온 고티에의 〈에나멜과 카메오 Émaus et camées〉는 신중하게 쓴 완벽한 형식의 시를 모은 것으로써 시의 새로운 개념을 제시했으며, 알베르 글라티니와 테오도르 드 방빌, 프랑수아 코페, 레옹 디에르, 조제 마리아 드 에레디아와 같은 주요 고답파 시인의 작품에 영향을 주었다. 이들 중 가장 대표적인 인물인 에레디아는 정밀한 세부묘사와 이중각운, 낭랑한 단어와 이국적인 이름 등을 추구하였으며 소네트의 제14행을 가장 인상적으로 만드는 데 중점을 두었다.

고답파 시인의 영향은 유럽에 두루 퍼졌고, 특히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현대주의 운동과 젊은 벨기에 운동(Jeune Belgique)에 뚜렷한 영향을 주었다. 19세기말에는 스테판 말라르메와 폴 베를렌을 따르는 새로운 세대의 시인인 상징주의자들이 나타났다. 젊은 시절에는 이들도 고답파 시인이었지만, 미묘한 어감과 음악적 암시를 지닌 예술을 추구하기 위해 정밀한 묘사에서 탈피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