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운동

가톨릭 운동

다른 표기 언어 Catholic Action

요약 교리·도덕·예배·교육·자선활동 분야에서 주교의 지도나 위임 아래 이루어지는 평신도들의 조직적인 활동.

1927년 교황 비오 11세는 이 용어에 대해 "성직위계제의 사도직에 평신도들이 참여하는 것"이라는 전형적인 정의를 내렸다. 가톨릭 신도운동은 보통 일반적인 가톨릭 신도운동과 특수한 가톨릭 신도운동으로 구별된다.

예수 성명 신심회 또는 레지오 마리애 같은 일반적 가톨릭 신도운동은 모든 가톨릭 신도에게 최소한 정해진 연령에 속한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특수한 가톨릭 신도운동 집단은 노동자·학생·의사·변호사·결혼한 부부 같은 특정 직업이나 이해집단의 구성원만이 참여하도록 제한되어 있다. 이러한 집단들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제1차 세계대전 뒤 조셉 카르댕 신부(나중에 추기경)가 공장노동자들의 친교조직으로서 만든 기독교노동청년회(Jeunesse Ouvrère Chréti-enne:영어권 국가에서는 Young Christian Workers라고 부름)이다.

엄격한 의미에서 이 운동은 성직위계제의 확장으로 볼 수 있지만, 보다 넓은 의미로 해석하면 이는 평신도 사도직으로, 평신도들이 주변 환경에 그리스도교인으로서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세속사회에서 벌이는 보다 자율적인 활동을 말한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래로 평신도들의 책임을 깊이 인식하는 후자의 개념이 강조되어왔다(196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