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라 수도회

클라라 수도회

다른 표기 언어 Poor Clare 동의어 가난한 자매회

요약 가난하게 살기로 서약하고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를 따른 귀족 출신의 여인 아시시의 성 클라라(1194~1253)가 1212년에 프란치스코 수도회에서 갈라져 나와 이탈리아 아시시에 세운 수녀회.
Clarissine, Clarisse라고도 함.

그녀를 추종하는 수녀 집단을 흔히 제2의 프란치스코회라고 불렀는데, 이들은 수녀원에 은둔하며 기도와 고행에 자신을 바쳤다. 그러나 이 수녀회가 유럽의 다른 지역으로 퍼져감에 따라, 일부 수녀원에서는 재산 소유와 소득 수입을 인정하게 되었다. 이 수녀회의 규칙은 몇 차례 개정되다가 마침내 1263, 1264년 교황 우르바노 4세가 클라라 수녀회에 대한 규칙을 발표함으로써 재산의 공동 소유와 자치 등 여러 가지 특권을 부여받았다.

이 규칙을 채택한 수녀원은 우르바노 클라라 수녀회 또는 공식적으로 성 클라라 수녀회(Order of St. Clare)라고 부르게 되었고, 이보다 더 엄격한 성녀 클라라 회칙(1253 개정)을 계속 준수한 수녀원은 가난한 자매회(Poor Clares)라고 부르게 되었다.

15세기초 코르비의 성녀 콜레트(1381~1447)는 프랑스에서 클라라 수녀회 개혁에 앞장선 인물이다. 그는 죽을 때까지 17개 수녀원에 초기의 수녀원 규칙을 회복시켰고 엄격한 가난의 원칙을 거듭 주장했다. 콜레트의 추종자들을 콜레트 클라라회(Poor Clares of St. Colette)라고 한다. 1538년 이탈리아 나폴리에서 조직된 카푸친 수녀회와 1631년에 조직된 알칸타린 수녀회도 엄격한 규칙을 준수하는 가난한 자매회이다.

가난한 자매회에 소속한 수녀원들은 거의 모든 일을 독자적으로 결정하기 때문에, 규칙을 실천하는 방식은 매우 다양하다. 이 수녀회는 기도와 고행, 명상 및 육체 노동에 헌신하고 지극히 엄격한 은둔생활과 금식 및 금욕 생활을 채택하고 있다는 점에서 로마 가톨릭 교회의 수녀회 가운데 가장 엄격하고 금욕적인 수녀회로 여겨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