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

히어로

다른 표기 언어 hero

소설, 연극, 영화 등에서 독자나 관객이 감정 이입하거나 자기와 동일시하는 대상으로서 주요 남성 인물. 이런 인물을 주인공, 혹은 프로타고니스트(protagonist)라고 부르기도 한다. 주인공은 그들이 태어난 국가와 문화에 따라서 각각 다르기 때문에, 일정 사회에서 일정 기간을 관찰하면 주인공의 변화 과정을 추적할 수도 있다. 미국의 초기 무성 영화들은 연극 무대의 인기 멜로드라마를 재료로 삼았는데, 이런 드라마에서는 대부분 선한 주인공과 못된 악당 간의 단순한 갈등을 둘러싼 줄거리가 전개되었다. 잘생기고 선한 주인공은 영화가 대중적인 예술 형식이 된 이래로 미국 대중 영화의 중심으로 활약했다.

무성 영화 시대의 프랜시스 X. 부시맨(Francis X. Bushman), 최근의 로버트 레드포드(Robert Redford)가 이런 유형의 대표적인 배우이다. 이런 남성 주인공은 남녀 관객들의 환상을 자극한다. 그러나 동시에 도덕적이지도 않고, 별로 잘생기지 않았지만 사회와 기득권에 대한 투쟁에서만큼은 영웅적인 모습을 보여 주는 주인공도 있었다. 이러한 유형에는 에리히 폰 슈트로하임(Erich von Stroheim) 같은 무성 영화 시대의 배우에서, 로버트 드 니로(Robert De Niro) 같은 현대 연기자로 이어진다. 이러한 유형에는 복잡하고 폭력적이지만, 동정을 유발하는 성격을 가진 갱스터 영화의 주인공과 사회로부터 유리된 서부 영화 주인공들이 포함된다.

고집스럽고 독립적인 삶을 사는 이 두 유형의 인물들은 '히어로답다'고 여겨지는 모습을 구체화하여 보여 준다. 악행을 일삼는 등장인물은 히어로로 간주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히어로란 단어는 영웅적이거나 적어도 존경할 만한 행동을 보여 준 사람, 우리에게 이상적인 모습을 행동으로 보여 준 사람을 표상해야 하기 때문이다.

할리우드 영화는 또한 단순하고 정직한 인물을 영웅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이런 주인공이 전통적으로 미국에서 영예로 삼는 미국 남부적인 가치관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운드의 등장은 이러한 경향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됐다. 왜냐하면 연기자 음성을 통해서 이런 인물의 특징을 더 효과적으로 살릴 수 있었기 때문이다. 제임스 스튜어트(James Stewart)와 게리 쿠퍼(Gary Cooper)는 주저하는 듯하면서 허물없는 목소리로 관객들의 호감을 받았다. 이후 히어로는 좀 더 평범한 모습으로 변해간다. 더스틴 호프먼(Dustin Hoffman)과 알 파치노(Al Pacino)가 그랬듯이 감수성과 독립심은 여전히 강했지만 전보다 덜 매력적이고 덜 복잡한 인물이었다.

최근까지 미국 영화에서 나타난 주인공의 모습을 모두 합쳐 본다면, 주인공은 반드시 잘생기고 잘 차려입고, 독특하면서 호감 있는 매너와 목소리를 갖고 있지는 않더라도 남의 이목을 끌 만한 매력적인 인물이어야 한다. 주인공은 독불장군이지만 남을 쉽게 끌어당기는 인물이고, 사회의 부패와 사악한 존재와의 동행을 거부하고 정직하게 살아가는 개인이다. 그가 결국 사회에 잘 어울린다면, 그것은 그가 사회에 적응했기 때문이 아니라 사회가 그에게 적응했기 때문일 것이다. 최근에는 이런 배우들이 세상을 떠나고 있고 대규모 상업 영화 이른바 하이 컨셉트(high concept) 영화가 나타남에 따라 영화의 히어로는 만화책 수준으로 단조로워졌다.

이러한 주인공 유형의 연기자로는 소년 같은 매력과 건강미를 보여 주는 톰 크루즈(Tom Cruise)와 키아누 리브스(Keanu Reeves), 힘세고 영웅적인 모습을 보여 주는 아널드 슈워제네거(Arnold Schwarzenegger)와 실베스터 스탤론(Sylvester Stallone), 브루스 윌리스(Bruce Willis) 등이 있다.

게리 쿠퍼(Gary Cooper)
게리 쿠퍼(Gary Coo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