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코인

워터코인

Dollarweed
요약 테이블
분류 산형과
학명 Hydrocotyle umbellata

목차

접기
  1. 워터코인 정보
  2. 공간 연출
  3. 재배 포인트
워터코인
워터코인

워터코인 정보

워터코인 식물 정보
워터코인 식물 정보

동글동글 귀여운 잎을 가진 워터코인입니다. 줄기에 잎이 주렁주렁 달리면서 자라는 모양이 아주 사랑스러운 식물이지요. 싱그러움이 가득한 워터코인은 일 년 내내 줄기에서 작고 새로운 잎들이 계속해서 얼굴을 내밉니다. 7월~9월쯤이 되면 작고 앙증맞은 꽃이 달리기도 해 키우는 재미가 쏠쏠하지요.

워터코인은 잎 모양이 동전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어 워터코인이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영문명 또한 Dollarweed라고 합니다. 워터코인은 아직 한글명이 등록되어 있지 않아서 유통명인 워터코인으로 불리지요.

킹워터코인
킹워터코인
워터코인의 꽃
워터코인의 꽃

워터코인은 두 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일반적으로 워터코인이라 불리는 종류로, 작고 여린 잎을 가지며 줄기가 늘어지면서 새로운 잎이 계속해서 달립니다. 두 번째는 크고 도톰한 잎과 단단한 줄기를 가진 킹워터코인으로, 위를 향해 줄기를 꼿꼿이 세우며 자라는 종입니다. 두 종류의 워터코인을 원하는 공간에 적절히 배치하면 서로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을 거예요. 여름에는 투명한 유리 화기를 이용하여 연출하면 공간을 청량하고 시원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조롱조롱 달리는 워터코인의 잎은 사랑스럽기 그지없지만 자생 지역에서는 잔디 위를 장악하기 때문에 잡초 취급을 당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번식력이 강하고 키우기 쉬운 식물입니다.

워터코인은 물가에서 사는 것처럼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잘 키우는 방법이지만, 흙에서도 잘 자라는 수생 식물입니다. 단, 햇빛이 잘 들어오지 않는 곳에서는 잎이 누렇게 변해 시들어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워터코인
워터코인

공간 연출

여름을 시원하게 연출하는 데는 수생 식물만 한 것이 없지요. 워터코인 한 포기로도 싱그러운 아름다움을 뽐내기에 충분합니다. 유리 수반에 여러 포기의 워터코인을 한꺼번에 심는 것도 좋고, 다양한 수생 식물과 함께 연출하는 것도 좋습니다.

워터코인의 공간 연출
워터코인의 공간 연출

재배 포인트

1. 흙에서도 잘 자라지만 구멍이 없는 화분에 심어 물을 가득 채워 주는 것이 좋습니다. 흙을 완전히 씻어서 수경 재배를 하는 것보다는 포트를 물에 담가 두는 것이 워터코인을 더 잘 키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햇빛을 좋아하므로 창가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이 부족하면 잎이 누렇게 변하면서 떨어져 버릴 수 있어요.

3. 여름에는 더위에 강하고 번식력이 왕성하므로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게 해주세요. 그러면 더 풍성해집니다.

4. 겨울에 추운 곳에 두면 잎이 얼어서 죽어 버리지만 지하부는 살아 있기 때문에 봄이 되면 다시 새순이 올라옵니다. 하지만 온도가 영하로 내려가는 곳에서는 뿌리까지 다 얼어 버릴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