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의 브랜드 경영

H&M의 브랜드 경영

지속가능한 패션을 위하여

H&M은 '패션과 품질을 합리적인 가격과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제공한다'는 경영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Chapter 1 H&M의 브랜드 경영 H&M의 브랜드 경영 H&M의 브랜드 경영
네이밍

H&M은 헤네스 앤 모리츠(Hennes & Mauritz)의 약자로, Hennes와 Maurtitz는 각각 '그녀'와 '그'를 의미하는 스웨덴어이다. 앞 글자를 따온 H&M은 그녀와 그, 즉 모든 이를 위한 패션 브랜드임을 의미한다.

H&M의 브랜드 경영
로고

현재의 로고는 1947년 론칭한 여성복 매장 헤네스(Hennes)의 이탤릭체 로고에서 변형되었다. 헤네스 앤 모리츠(Hennes & Mauritz)가 된 1968년부터 H&M이라는 약자를 사용해왔으며, 빨간색의 이탤릭 필기체로 표기하고 있다.

H&M의 브랜드 경영
경영 이념

H&M은 '패션과 품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한다(Fashion and Quality at the Best Price in a Sustainable Way)'는 경영 이념을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실현하는 패션 브랜드이다.

H&M의 브랜드 경영
모두를 위한 패션

모두를 위한 패션(Fashion for All)을 지향하는 H&M은 여성, 남성, 10대와 아동까지 넓은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화려한 파티복부터 기능성 스포츠웨어까지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컬렉션을 선보이며, 의류 뿐만 아니라 가방, 신발, 주얼리, 메이크업 제품, 속옷까지 다양한 패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H&M의 브랜드 경영
패션 트렌드의 반영

스톡홀름 H&M 본사 3층에는 '화이트 룸(White Room)'이라 불리는 디자인팀의 창작 공간이 있다. 인하우스 디자이너 160여명과 100여명의 패턴제작자들이 61개국에 제안할 컬렉션을 디자인한다. 전세계 각지의 예술, 영화, 스트릿패션, 트렌드 등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다양한 고객의 취향과 니즈를 충족하는 제품을 디자인하고 있다.

H&M의 브랜드 경영
품질을 위한 노력

H&M은 섬유산업에서의 오랜 경험을 토대로 어떤 상품을 어느 지역에서 구매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을 쌓아왔다. 현재 820여 곳의 공급자들과 장기적 파트너로서 계약을 맺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세계 최초로 협력 업체 목록을 공개하고, 협력 업체의 근무 환경과 임금 개선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품질을 관리하고 있다.

H&M의 브랜드 경영
합리적 가격

H&M은 디자인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에서 비용 절감을 실천함으로써 패션과 품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 그 비법은 중간 과정을 최소화하는 것인데, 공급업체로부터 직접 제품을 대량 구입한 후, 빠르고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으로 전 세계에 유통한다. 넓은 면적의 직영점은 창고 역할을 하며, 빠르게 제품을 판매시켜 재고를 최소화한다.

Chapter 2 브랜드 전략 H&M의 브랜드 경영 H&M의 브랜드 경영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H&M은 디자인, 기획, 생산, 유통, 판매를 일괄적으로 담당해 마진을 줄여 저렴한 가격에 내놓는 제조직매형(SPA) 의류 브랜드이다. 모든 과정을 일원화하여 최신 트렌드와 소비자 반응에 맞춰 빠르게 상품을 기획, 출시할 수 있다.

H&M의 브랜드 경영
선기획과 구매

H&M의 본사에서는 수십년간 쌓은 노하우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 구매 전, 제품별 판매 최적기나 최신 트렌드에 대한 대응전략을 기획한다. 전세계의 지사에서도 상권과 고객 특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처럼 전세계와 본사가 유기적으로 소통하며 최신의 패션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H&M의 브랜드 경영
매장 출점

H&M의 출점 전략은 세계 거대 도시 한복판에 넓은 매장을 개점하는 것이다. 매장에 많은 양의 제품을 진열하기 때문에 별도의 재고 창고가 필요 없다. 또한 H&M의 매장을 그 지역의 랜드마크로 만들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그동안 뉴욕의 맨해튼 5번가, 파리의 샹젤리제 거리, 도쿄의 긴자, 서울의 명동 등에 출점해왔다.

H&M의 브랜드 경영
지속가능경영

H&M은 원료 획득에서부터 재료 가공과 의류 생산, 운송 및 판매와 착용에 이르기까지 공급망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경영을 적용하기 위해 본사 직원의 8%가 지속가능 경영부서에서 일하고 있다. 패션이 인류와 환경 모두에게 좋은 방향으로 생산되고 판매될 수 있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패션의 생산, 유통, 폐기 방식을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H&M의 브랜드 경영
H&M Conscious

H&M Conscious는 지속가능한 패션을 현실화하기 위한 계획이다. 의식 있는 고객, 책임감 있는 파트너, 지역사회와 공생하며 기후, 환경을 위해 윤리적인 선택을 한다는 7가지 약속으로 구성되어 있다. 궁극적 미션은 패션을 지속가능하게 만들고 지속가능성을 패셔너블하게 만드는 것이다.

H&M의 브랜드 경영
지속가능경영의 성과

H&M은 오가닉 코튼의 세계 최대 규모 사용자로 전체 면화 사용량의 31%를 오가닉 코튼, 및 재활용 코튼으로 대체했다. 지속가능한 소재 사용률을 2014년 14%에서 2015년 20%로 확대했으며, 재생에너지 사용률을 2014년 27%에서 2015년 78%로 확대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2014년 대비 56%까지 감축했다.

브랜드 뮤지엄 101
이전 회차 목록 다음 회차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