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막

뼈막

[ periosteum ]

요약 뼈의 겉을 감싸고 있는 두껍고 치밀한 결합 조직층
계통

위치

모든 뼈의 겉을 감싸고 있다.

형태 및 구조

뼈막은 뼈의 바깥 면을 덮고 있는 두껍고 치밀한 결합 조직 층이다. 골막에는 많은 , 및 들이 분포해 있고 뼈에 을 공급하는 혈관이 이 골막을 통하고 있다. 골막은 내층, 중간층, 외층으로 구별된다. 내층은 골발생층(osteogenic layer) 또는 캠비움층(cambium layer)이라고 하는데, 혈관이 풍부하게 분포되어 있다. 중간층은 미분화된 뼈조상 세포가 있는 부위이다. 뼈막 외층은 섬유층(fibrous layer)이라고도 하며 두꺼운 교원질 섬유로 이루어져 있다.

(건)이나 가 뼈막에 부착되는 부위에는 샤피 섬유(Sharpey's fiber)라고 불리는 강한 섬유 다발이 있는데 이는 힘줄이나 인대를 겉질뼈와 강하게 연결시켜준다.

어린이의 뼈막은 성인에 비해 더 두껍고 유연하다. 또한 골 형성 능력이 성인보다 뛰어나며, 시에도 제 위치에 남아 있는 경우가 많아 골절 치유시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성인의 경우 뚜렷한 내층은 이루어져 있지 않으나 약간의 뼈 조상세포가 남아 있어 골절 치유 과정에서 골 형성에 관여한다.

기능

뼈막에는 , 감각 및 이 있으며 신생골 형성에 관련된 골모세포가 있어 뼈의 덧붙이성장(부가 성장, appositional growth), 시의 골막하 신생골 형성(periosteal new bone formation), 당김뼈형성술(신연 골형성술, distraction osteogenesis) 시의 골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관련 질병

골막염

관련이미지

골막(사람)

골막(사람) 출처: 생명과학대사전

동의어

골막(骨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