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미네이트

라미네이트

[ bonded porcelain restoration in the anterior dentition ]

요약 미관상의 목적으로 앞니의 법랑질 표면만 최소한 삭제하고 하이브리드 복합 레진 접착제로 도재 기공물을 접착하는 시술
진료과 치과

정의

미관상의 목적으로 앞니의 법랑질(치아의 가장 바깥 부분의 에나멜질) 순면 표면만 최소한으로 삭제하여 도재 기공물(조개 껍질이나 손톱 모양의 기공물)을 만든 후 하이브리드 복합 레진 접착제로 접착시키는 치과 보철의 한 과정이다. 치아의 상당 부분을 제거하는 기존 보철물과는 달리 치아 손상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건전한 치아를 최대한 보존하려는 의도로 접근하게 된 치과 보철 치료로, 포세린(porcelain, 표면은 도자기와 같은 도재로, 기공물 내부에는 금속이 들어가는 보철물로서 라미네이트에 비해 치아의 삭제량이 많음)과는 달리 내부에 금속이 들어가지 않으므로 자연감이나 투명감이 우수하다. 대신 금속의 강화가 없어 부러질 위험성이 있다.

치아 성형과 라미네이트라는 용어를 흔히 혼용하여 쓰는데, 엄밀하게 말하면 라미네이트를 치아 성형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오용이다. 라미네이트는 주로 전치부 전면을 심미적인 목적으로 수복할 때 얇게 붙이는 전장(비니어)를 말하는 한편, 치아 성형술(odontoplast)이란 치근이 갈라지는 부위의 치주염을 예방하거나 치석 및 치태를 예방하기 위하여 치근 표면의 형태를 성형하는 것을 말한다. 라미네이트는 치아 심미 치료이면서 일종의 보철 치료이지 치아 성형이 아니다.

라미네이트 전과 후

라미네이트 전과 후

준비사항

치은염이 있는 경우 본이 부정확할 수 있고 접착이 안 될 수 있으므로 잇몸 치료로 염증을 없애야 한다.

시술방법

1) 지각 과민(치아를 삭제함으로써 치수가 가까워 이가 시리다고 느끼는 것)이 심할 경우 부분 마취 후에 치아를 삭제한다.

2) 본을 뜨기 위한 부가 중합형 실리콘을 이용하여 인상을 뜬다(impression). 치아의 재현뿐만 아니라 잇몸의 정확한 재현이 필요하다. 잇몸의 정확한 재현을 위해 치은을 압배(실을 집어넣어 잇몸과 치아를 분리시키는 것)시킨다.

3) 임시 치아를 제작하여 부착해 본다.

4) 기공 과정을 통해 수복물을 완성한다.

5) 치아에 맞춰 본 후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10% 불산을 90초 정도 치아와 보철물의 내면에 처치한다.

6) 접착용 레진을 선택하여 치아와 보철물을 완전히 부착한다.

7) 교합(맞물림)을 조정한다.

유지 및 수리는 다음과 같이 시행된다.

- 초음파 스케일러는 도재를 파손시킬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만약 치은염이 있을 때는 손으로 사용하는 치과기구인 큐렛(curet)이나 스케일러(scaler)를 부드럽게 사용한다.
- 도재 면이 깨졌을 때 심미성과 기능에 이상이 없을 경우 치과용 실리콘 포인트로 연마할 수 있다.
- 파절된 조각은 재부착할 수도 있다.

소요시간

1차 내원 20~30분 정도, 2차 내원 시 10~20분 정도(1치아 기준)
통상적인 경우 2회 내원이 필요하나, 염증 치료를 위해 내원 횟수가 증가할 수 있다.

- 1차 내원 시 1치아 당 20~30분이 소요되며, 치아 삭제와 치아의 본을 뜨는 과정이다.
- 1차 내원 후 기공에 소요되는 시간은 5~6일 정도이다.
- 2차 내원 시 1치아 당 10~20분이 걸리며, 완성된 기공물을 치아에 부착시키는 과정이다.

주의사항

자극적인 음식이나 너무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피한다.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를 피하고 1차 내원 후 임시 보철물이 장착된 상태에서 과도한 교합력(음식을 먹을 때 너무 강하게 씹거나 갈비뼈와 같은 아주 단단한 음식으로 충격이 가해지는 것)이 가해지는 것을 피한다.

경과/합병증

본을 뜨는 과정에서 잇몸의 충혈과 눌림 현상이 있을 수 있고 일주일 후 점차 완화된다. 라미네이트 장착 후 초기 일주일은 지각 과민이 있을 수 있으나 점차 완화된다.

부작용/후유증

시멘트의 접촉 불량으로 포세린 베니어(Porcelain veneer)의 탈락, 포세린 베니어의 부분 혹은 전체 파절, 베니어와 치아 사이의 틈 변색, 지나친 치아의 삭제로 인한 지각 과민이 있을 수 있다.

치료질병

테트라사이클린 착색, 선천적 치아 기형으로 인한 변형, 앞니 사이 벌어져 있는 치간, 치아 부러짐, 법랑질 손상

1) 테트라사이클린 착색 등으로 미백을 시도했으나 만족할만한 결과가 없을 때
2) 치아의 선천적 기형으로 변형이 있어서 심미적인 개선을 필요로 할 때
3) 정가운데 앞니 사이가 벌어져 있어 치간 사이를 메우고자 할 때
4) 치아의 파절(치아의 부러짐) 등의 손상으로 광범위하게 수복하고자 할 때
5) 광범위한 법랑질의 손상이 있을 때

생활가이드

앞니로 사과를 깨물거나 옥수수 등을 먹는 행위를 삼간다. 그 외에 자극성 있는 음식과 딱딱한 음식의 저작은 라미네이트의 파절의 위험이 있으므로 삼가야 한다.

관련치료법

복합 레진 수복(컴포짓트 레진 충전), 올세라믹 크라운, 포세린 크라운, 지르코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