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도증

무도증

[ chorea ]

요약 불규칙하게 움찔거리는 자기 마음대로 되지 않는 운동이 신체의 여러 부분에서 불규칙한 방향으로 나타나거나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물 흐르듯이 이동하면서 나타나는 비정상적인 운동
진료과 신경과
관련 질병 무도증에 관련된 질환으로는 헌팅턴병, 신경가시세포증가증, 치아적핵창백핵뤼체위축증, 시든햄 무도증,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갑상선기능항진증, 고혈당, 만성 간질환

정의

무도증은 불규칙하게 움찔거리는 불수의(자기 마음대로 되지 않는) 운동이 신체의 여러 부분에서 불규칙한 방향으로 나타나거나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물 흐르듯이 이동하면서 나타나는 비정상적인 운동을 말한다.

원인

헌팅턴병, 신경가시세포증가증, 치아적핵창백핵뤼체위축증, 시든햄 무도증,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갑상선기능항진증, 고혈당, 만성 간질환 등이 원인이 된다.

무도증은 그 자체가 일차적인 신경질환일 수도 있지만 다른 질환에 의한 신경계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더욱 흔하기 때문에 주의 깊은 검사가 필요하다. 무도증을 유발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유전 질환으로는 헌팅턴병이 있다. 헌팅턴병은 보통염색체(autosome,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고 무도증, 정신증상 및 치매가 대표적인 증상이다. 대부분 30~40대에 발생한다. 그 외에 유전자 돌연변이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인 신경가시세포증가증, 치아적핵창백핵뤼체위축증 등이 무도증의 원인이 된다.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아닌 후천적 원인으로 발생하는 무도증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연쇄상구균 감염 이후에 발생하는 시든햄 무도증(Sydenham's chorea)가 있다. 10대 소녀에게 잘 발생하고, 류마티스 열에 관련된 병력이나 연쇄상구균 감염 병력이 있을 때 진단할 수 있다. 또한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SLE) 환자의 약 1~2%에서 무도증이 나타난다. 갑상선기능항진증에 동반되는 증상으로 무도증이 나타날 수 있고, 고혈당이나 만성 간질환 등에서 무도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간혹 노인에서 입 주위에 국한되어 무도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 치아와 의치(틀니)로 인한 자극 때문에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흔하지만, 뇌에 발생한 잠재성의 병적인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무도증일 수도 있으므로 이를 감별하기 위한 검사가 필요하다.

증상

무도증에서 나타나는 이상 운동 현상은 정형화되어 있지 않으며, 주로 사지의 원위부(손, 발)에서 나타나지만 몸통, 얼굴, 목에서도 관찰된다. 무도증은 대개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한 상태에서 더욱 악화되며 수면 시에는 증상이 사라진다.

치료

일부의 경우 항불안제나 비정형 신경이완제 등을 투여할 수 있다.

관련질병

무도증에 관련된 질환으로는 헌팅턴병, 신경가시세포증가증, 치아적핵창백핵뤼체위축증, 시든햄 무도증,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갑상선기능항진증, 고혈당, 만성 간질환

동의어

도리깨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