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결 페미니즘

물결 페미니즘

[ The Waves of Feminisms ]

요약 서구 페미니즘의 흐름을 표현하기 위해 창안된 용어로, 초기부터 현재까지 서구 페미니즘의 흐름을 4개(혹은 5개)로 분류한다.

활동가이자 저널리스트인 마사 레어(Martha Lear)가 서구 페미니즘의 흐름을 표현하기 위해 물결(Wave)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이 시초다. 일반적으로 초기부터 현재까지 서구 페미니즘의 흐름을 4개로 분류하곤 한다. 19세기부터 1950년대 까지를 제1물결, 1960년대부터 1980년대를 제2물결, 1990년대부터를 제3물결, 2000년대부터를 제4물결로 지칭한다. 현재의 페미니즘을 제5물결로 보는 학자들도 있다. 물론 이러한 시점은 공식적인 것이 아니며, 각 물결의 시작과 종료 지점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

일부 페미니스트들은 페미니즘을 물결로 규정하는 것에 반대하기도 한다. 그 이유로는 첫째, 같은 물결로 분류된다고 하더라도 해당 시기에 있었던 모든 페미니즘의 이론과 활동이 단일한 이데올로기에 의해 발생했던 것이 아니기에 이러한 규정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동시대에도 다양한 관점을 가진 서로 다른 페미니스트들이 활동하는데, 페미니즘을 시대별로 구분하다 보면 이러한 차이들을 의도적으로 누락하게 된다는 것이다. 둘째, 이러한 물결 페미니즘 모델은 페미니즘을 선형적인 발전 서사로 이해하게끔 하는 문제가 있다고 비판한다. 마치 제2물결 페미니즘이 제1물결의 페미니즘보다 더 나은 발전형이며, 제1물결 페미니즘이 가진 문제를 해결한 것처럼 비춰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그 유용성을 인정받아 현재까지도 페미니즘의 역사를 대중에게 설명하기 위한 용어 중 가장 광범위하게 쓰인다.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