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바오

소바오

요약 버터, 밀가루, 설탕, 달걀, 레몬 껍질, 아니스 리큐어 혹은 럼을 첨가하여 구워낸 케이크로, 스페인 칸타브리아 지방의 대표적인 디저트이다.
소바오

소바오

원어명 Sobao
국가 스페인
구분 케이크
주재료 버터, 밀가루, 설탕, 달걀 ,레몬 껍질, 아니스 리큐어 혹은 럼

발효 반죽에 레몬 껍질, 아니스 리큐어 혹은 을 첨가하여 만든 케이크로 윗부분이 둥근 직육면체 혹은 정육면체 모양으로 만들어진다. 스페인 칸타브리아 지방의 대표적이고 전통적인 음식으로 바예스 파시에고스(Valles Pasiegos)에서 유래하였으며 스페인 전역에서 인기 있는 요리이다. 요리의 명칭은 스페인어로 주무르다, 이기다를 뜻하는 동사 ‘소바르(sobar)’에서 유래하였다. 소바오는 과거 남은 빵 반죽을 활용하는 용도로, 빵 반죽에 설탕, 버터를 첨가하여 만들던 케이크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소바오에 남은 빵 반죽 대신 밀가루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말엽부터이다.
바예스 파시에고스 부근에서 전통적인 방식과 재료로 만들어진 소바오는 ‘소바오 파시에고(Sobao Pasiego)’라고 하며, 이는 2004년 유럽 연합의 지리적 표시 보호 제도인 PGI(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를 획득하였다. 해당 지역에서는 전통적인 결혼식에서 신부가 하객들에게 주는 선물로 소바오를 활용한다.

조리법

볼에 달걀을 넣고 거품기로 풀어준 뒤 럼, 설탕, 소금, 버터를 넣고 섞는다. 또 다른 볼에 밀가루, 이스트를 넣고 섞은 뒤, 달걀 혼합물과 함께 혼합하여 반죽을 만든다. 베이핑 팬에 반죽을 붓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분간 굽는다. 완성된 소바오는 살짝 식힌 뒤 슬라이스하여 차, 커피 등과 함께 먹는다.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