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과자극증후군

난소과자극증후군

[ Ovarian hyperstimulation syndrome ]

요약 난소의 과도한 자극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
진료과 산부인과
관련 신체기관 난소

정의

난소과자극증후군은 과배란 유도를 위해 투여한 생식샘자극호르몬에 의해 동시에 여러 개의 난포가 성장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으로, 혈관투과성을 증가시키는 물질 분비가 증가하여 체액이 혈관 외 공간에 축적되어 발생한다.

원인

드물게 배란유도제만으로도 난소과자극증후군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은 과배란유도를 위해 생식샘자극호르몬을 투여한 경우에 발생한다. 생식샘자극호르몬의 영향으로 난소에서 여러개의 난포가 자라게 되면 호르몬 증가와 함께 사이토카인 등의 분비가 증가되어 혈관 투과성이 증가하게 된다. 이로인해 모세혈관에서 혈관내액이 바깥으로 이동 축적되어 복수, 흉수 등이 발생하고 혈액의 점도가 증가하여 혈전 성향이 높아지게 되어 다양한 증상 및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젊은 나이, 저체중, 다낭성난소증후군, 고용량의 생식샘자극호르몬 사용, 이전 난소과자극증후군의 과거력이 발생률을 높이는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다.

증상

증상으로는 복부 팽만, 복부 통증, 체중 증가, 오심, 구토, 핍뇨, 호흡곤란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치료

중증도에 따라 치료하게 되는데, 경증의 경우 경과관찰 또는 수분 보충만으로도 자연회복 되는 경우가 많다. 복부 통증에 대해서는 진통제를 투약하고, 증상이 심할 경우 복수나 흉수 천자가 필요하기도 한다. 또한 입원하여 정맥주사로 수액 및 전해질 보충 및 혈액검사를 통한 집중 관찰, 정맥혈전증 예방을 위한 치료 등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경과/합병증

전체 체외수정 시술에서 약 5% 정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부분은 수일 후에 자가 회복되는 경향을 보이고, 중증 난소과자극증후군은 약 1%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합병증으로 간기능 및 신기능 이상, 정맥혈전증으로 인한 합병증, 난소염전, 착상률 저하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예방방법

난소과자극 증후군 발생이 예상될 경우 생식샘자극호르몬 투여를 중지하거나, 난소과자극증후군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는 방법으로 최종 난자 성숙 유도를 하거나, 해당 체외수정시술 주기를 취소하고 모든 배아를 냉동하는 방법 등을 고려할 수 있다. 또한 도파민 길항제인 Cabergoline이 혈관투과성을 낮춰 난소과자극 증후군의 발생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