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다마이신

클린다마이신

[ clindamycin ]

Clindamycin은 정균 작용을 하는 항생제로 경구 또는 주사제, 크림의 형태로 사용 가능하다.

Clindamycin은 주로 정균(bacteriostatic) 작용을 나타내는 lincosamide 항생제로 lincomycin의 7번 위치에 수산기 대신 염소를 도입한 반합성 항생물질 유도체이다. 경구로 복용 가능한 캡슐제제 또는 경구 현탁액으로 복용 가능하고, 정맥을 통해 주사를 하거나 크림의 형태로 피부나 질에 사용할 수 있다. 부작용으로는 설사가 자주 일어날 수 있고 위막성 대장염(pseudomembranous colitis), 오심(nausea), 구토, 발진이 일어날 수 있다. Clindamycin이나 lincomycin에 과민성이 있거나 위막성 대장염에 걸린 적이 있는 사람은 사용 금기이다.

그림 1. Clindamycin의 구조 (제작: 유진철/조선대)

목차

의학적 사용

Clindamycin은 다양한 감염에 사용되는 항생제이다. 경구제제로 캡슐 형태로 clindamycin hydrochloride 형태가 사용되고 현탁액 형태로 clindamycin palmitate hydrochloride가 사용되며 주사제제로 clindamycin phosphate 형태가 사용될 수 있다. 심각한 세균 감염병이나 혐기성 세균, 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연쇄상구균(Streptococcus), 폐렴구균(Pneumococci) 등의 감수성이 있는 균들의 감염에 사용할 수 있다. 농가진(impetigo)이나 피부 또는 피하조직의 심각한 감염에도 사용이 가능하고 하부 호흡기 감염, 폐렴, 골반 염증성 질환 등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외용제제로 크림의 형태로 여드름의 치료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Gardnerella vaginalis에 의한 질염치료에 사용된다. 또한 항원충효과가 있어Pneumocystis carinii에 의한 폐렴(Pneumocystis carinii pneumonia, PCP)의 치료에 primaquine과 함께 사용이 가능하다.

부작용

Clindamycin의 흔한 부작용으로는 피부에 발진, 위장관계에 복통, 설사, 오심(nausea) 등이 흔하게 일어날 수 있다. Clindamycin을 복용했을 때 드물게 일어나는 부작용으로는 호산구 증가증과 전신 증상에 따른 약물반응(drug reaction with eosinophilia and systemic symptoms)이나 다형삼출성 홍반증후군(erythema multiform syndrome), 스티븐스-존슨 신드롬(Stevens-Johnson syndrome), Clostridium difficile에 의한 대장염, 간효소치 상승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Clindamycin을 복용하면 치명적인 대장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복부 경련이나 심한 설사 등 대장염과 관련된 증상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해야 한다. 또한 간 효소에 의해서 대사되므로 간기능도 모니터링 해주어야 한다. 식도 자극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식 직후에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하도록 한다.

작용기전

Clindamycin은 주로 정균(bacteriostatic) 작용을 하고 농도나 감염부위, 감염 균주에 따라 살균작용을 나타내기도 한다. Clindamycin이 효과를 나타내는 기전은 macrolide계 항생제가 효과를 나타내는 기전과 비슷한 방식으로 효과를 낸다. Clindamycin은 감수성이 있는 세균의 50S 리보솜의 subunit의 23S RNA에 결합하여서 단백질 합성을 억제하는 방식으로 효과를 나타낸다. Clindamycin은 lincomycin의 반합성 항생물질 유도체로 lincomycin보다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림 2. Clindamycin의 작용 기전 (출처: )

특징

Clindamycin은 방선균(Actinobacterium) Streptomyces lincolnensis에 의해서 분리된 천연 항생제(antibiotic)인 lincomycin으로부터 유래한 반합성(semisynthetic) 항생제이다.

외용제로 사용할 경우 10% 정도가 전신으로 흡수되고 경구로 사용할 경우 90% 정도가 위장관에서 흡수되게 된다. 음식물에 의한 흡수 영향은 없지만 식도 궤양을 줄이기 위해서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한다. Clindamycin은 간의 효소인 CYP3A에 의해 대사되게 되고 소실되는 특징이 있다. 반감기는 약 2~3시간이다.

투약 고려사항

Clindamycin이나 lincomycin에 과민성을 나타내는 사람이나 위막성 대장염 또는 크론병(Crohn’s disease, regional enteritis) 또는 궤양성 대장염(ulcerative colitis)에 걸린 적이 있는 사람은 clindamycin을 사용하면 대장염이 심해질 수 있어서 사용하면 안된다. Clindamycin을 복용하여서 심한 설사나 복부에 경련이 일어나거나 대장염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약물 투여를 중단해야 한다.

Clindamycin은 간에 의해서 대사 되고 소실되는 특징이 있고 간 효소가 증가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장기 투여 시 간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간기능을 모니터링하며 용량 조절이 필요하다. 신부전이 있는 경우에는 용량조절을 할 필요는 없다.

Clindamycin을 투여할 때에는 충분한 물과 함께 투여하여 식도 궤양이 최소화되게 복용하고 부작용으로 설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심한 설사를 하면 의사나 약사에게 알려야 한다.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투여하며 치료하는 동안 꾸준하게 복용하도록 한다.

관련용어

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연쇄상구균(Streptococcus), 농가진(impetigo), 악티노박테리아 문(phylum Actinobacteria), 항생제(antibiotic)

집필

유진철/조선대학교

감수

최현경/중원대학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