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타치온

글루타치온

[ glutathione ]

글루타치온은 생물체에서 항산화제로 이용되는 화합물로서, 자유라디칼, 과산화물, 지질 과산화물, 중금속 등과 같은 활성산소종에 의한 세포내 구성 요소의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글루타치온은 구조적으로 볼 때 일종의 트리펩티드(tripeptide)로서 글루탐산 측쇄의 카르복실기와 시스테인 사이에 감마 펩티드 연결을 가지고 있는 형태로 존재하며, 시스테인 잔기의 카르복실기는 글리신과 정상적인 펩티드결합으로 연결되어 있다.

글루타치온의 화학 구조 (출처: )

목차

글루타치온의 생화학적 특성

생물체 내에서 글루타치온은 환원 상태인 글루타치온(glutathione; GSH) 또는 산화된 2황화 글루타치온(glutathione disulfide; GSSG) 상태로 존재할 수 있다. 세포 내에 존재하는 글루타치온의 환원형과 산화형의 상대적인 비율은 세포내 산화적 스트레스의 상태에 따라 변화한다. 산화적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건강한 세포 상태일 때 환원형인 GSH 비율이 90% 이상이 된다. 환원 상태에서 시스테인 잔기의 티올 그룹이 환원 당량(reducing equivalent)으로 작용하여 GSSG가 생성되며, GSSG는 NADPH의 환원 작용을 통해 GSH로 전환된다.

글루타치온의 기능

글루타치온의 가장 잘 알려진 생체내 기능은 항산화제로서 활성산소종인 과산화물과 자유라디칼을 중화시키는 기능이다. 이외에도 글루타치온은 산화적 스트레스와 관련된 산화 환원 전위의 유지에도 기능하며, 여러 물질대사 과정에도 참여하는 등 생물체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식물에서 글루타치온은 글루타치온-아스코르브산 회로(glutathione-ascorbate cycle)의 구성요소로서 세포 내에서 독성 효과를 나타내는 과산화수소를 감소시키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글루타치온은 또한 식물 병원균들에 대한 방어 메커니즘에서도 전자 공여체, 기질 등으로 이용되는 등 다양한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하는 구성 요소로서 작용한다.1)

글루타치온의 의학적 활성

글루타치온은 항산화제로서 당뇨병, 암, 알츠하이머, 후천성 면역결핍증, 노화, 낭포성 섬유증 등의 다양한 사람의 질환에 대해 일정한 생리적 효과를 나타낸다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된 바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약리 기전이 정확하게 규명되지는 않은 상태이다.

참고문헌

1. Noctor G, Foyer CH (1998) Ascorbate and Glutathione: Keeping Active Oxygen Under Control. Annual Review of Plant Physiology and Plant Molecular Biology 49: 249–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