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종교

보편종교

[ 普遍宗敎 ]

요약 보편적인 윤리관에 기초하여 국경과 민족을 초월하여 전 인류를 포교의 대상으로 삼고 교리를 전파하는 종교.

종교는 신이나 절대적인 힘을 통해서 인간의 고민을 해결하고 삶의 근본 목적을 찾으려는 문화 현상이다. 종교는 포교 대상의 범위에 따라서 보편종교와 민족종교로 구분된다. 보편종교는 보편적인 윤리관에 기초하여 국경과 민족을 초월하여 전 인류를 포교의 대상으로 삼고 교리를 전파하는 종교이다. 대표적으로 세계 3대 종교에 해당하는 크리스트교, 이슬람교, 불교가 있다.

크리스트교는 서남아시아의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발생하여 로마의 국교로 지정되면서 지중해 일대에 전파되었고, 유럽의 신항로 개척 시대를 거치며 아메리카, 오세아니아로 전파되었다. 세상을 창조한 하느님을 유일신으로 믿고 그의 아들 예수를 구원자로 믿고 따르는 종교로 서구 사회의 문화와 사회 제도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이슬람교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메카에서 발생하였으며 군사적 정복 활동과 상업 활동을 바탕으로 서남아시아와 북부 아프리카,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로 전파되었다. 알라를 유일신으로 믿고 창시자인 무함마드를 성인으로 추앙하며 쿠란(Koran)에 따라 엄격한 계율을 지키며 생활한다. 불교는 인도에서 발생하여 동남아시아와 동아시아로 전파되었다.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전하고 실천하며, 신에 대한 신앙보다는 개인의 깨달음을 얻기 위한 수행을 중시한다. 현재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보편 종교를 믿고 있으며, 이중 크리스트교의 신자 수가 가장 많고 이어 이슬람교, 불교의 순으로 나타난다.

참조항목

민족종교

카테고리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