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럴 오르간의 역사

배럴 오르간의 역사

요약 배럴 오르간(Barrel organ)은 기원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이미 16세기와 17세기를 거치면서 배럴 오르간을 작동시키는 원리는 수학적, 물리적 탐구의 대상이었다. 18세기와 19세기 초반을 거치며 전성기를 맞이한 배럴 오르간은 19세기 후반 이후 축음기의 등장과 함께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된다.

1. 초기의 역사

기계적 장치와 손으로 돌려 작동하는 물 오르간(water organ)에 대한 설명은 기원전 3세기로 거슬러 올라갈 만큼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또한 금속핀이 심어진 배럴 장치를 손으로 돌려 소리를 내는 오르간에 대한 서술은 9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는 아랍어로 된 바그다드의 바누 무사(Banū Mūsā of Baghdad)의 문서에 기록되어 있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배럴 오르간이자, 여전히 연주될 수 있는 상태에 있는 악기는 호엔잘츠부르크(Hohensalzburg) 요새의 벽에 지어진 배럴 오르간이다. 오르간을 만든 제작자는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1502년 제작된 이 오르간은 여러 차례의 복원 과정을 겪으면서 오늘날까지 소리를 내고 있다. 오늘날 연주되는 프로그램은 원래 이 악기의 연주 프로그램이라고 추정되는 곡들을 선별한 것이라고 한다.

호엔잘츠부르크 성에 설치된 대형 배럴 오르간

호엔잘츠부르크 성에 설치된 대형 배럴 오르간

2. 17세기

1597년 영국의 배럴 오르간 제조사인 레번트(Levant)사는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의 허가 하에 오늘날 전해지는 형태에 가까운 배럴 오르간을 선보였다.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은 터키의 술탄 마호메드 3세(Sultan Mehmed III)에게 보낼 선물로 아주 정교한 자동 오르간을 레번트사에 주문했다.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의 명을 받아, 토마스 달램(Thomas Dallam)이 배럴 오르간의 부품들을 가지고 터키로 건너가서 오르간을 조립하고 술탄의 궁정에 배럴 오르간을 세운 기록이 전해진다.

음악이론의 역사에서 중요한 인물로 등장하는 로버르 플러드(Robert Fludd), 레온하르트 오일러(Leonhard Euler) 등은 배럴 오르간의 원리를 수학적으로 증명하고, 실제의 건반 연주를 배럴의 금속핀들에 옮길 수 있는 방법들을 고안하려고 노력했다.

아나타시우스 키르허(Anathasius Kircher)의 저서 『세계의 악기』(Musurgia Universalis, 1650)에 실린 그림

아나타시우스 키르허(Anathasius Kircher)의 저서 『세계의 악기』(Musurgia Universalis, 1650)에 실린 그림 수력을 이용한 배럴 오르간의 초기 형태를 묘사한다.

3. 18세기 이후

18세기 후반 영국, 특히 런던을 중심으로 배럴 오르간의 인기는 절정에 달했다. 이 시기에 만들어진 배럴 오르간에 담긴 1,300여 곡의 음악들은 교회와 일반 사회 모두에서 인기를 얻었던 레퍼토리들이 어떤 것들이었는가를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다. 물론, 영국산 배럴 오르간이 인기를 얻을수록, 이 정교한 기계 장치를 담는 케이스들이 점점 더 우아하고 멋지게 변모해간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산톤 세라핌”(Santon Seraphim)이라고 불리는 배럴 오르간 (1730년대 제작)

“산톤 세라핌”(Santon Seraphim)이라고 불리는 배럴 오르간 (1730년대 제작)

19세기 초반 배럴 오르간 제작에는 중요한 발전이 일어났다. 그것은 ‘리볼버 시스템’(revolver system)의 도입이었다. 이 시스템을 통해서 그동안 오랜 시간 수작업으로 이루어졌던 배럴의 교체가 훨씬 수월해졌다. 그 결과, 하나의 배럴 오르간 안에 3~4개의 배럴이 들어갈 수 있게 되었고, 배럴을 교체하는 시간도 단 몇 초로 줄어들었다. 일례로 1819년 영국 북요크셔 지방의 노스알러톤 교회(Northallerton Church)에서 사용된 배럴 오르간은 네 개의 배럴이 있는 대형 배럴 오르간이었다.

배럴 오르간의 인기는 19세기 기존의 오르간의 구조를 바꾸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다. 어떤 교회들에서는 기존 오르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배럴 오르간을 별도로 설치하기도 했다. 이런 교회를 위해서, 배럴 오르간 제조업자들은 배럴의 작동원리를 기존의 오르간에 추가하는 방법을 고안하기 시작했다. 1800년경부터 배럴 오르간의 손잡이를 돌려서 연주하는 사람을 가르켜 “벙어리 오르가니스트”(dumb organist)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특히 영국은 "벙어리 오르가니스트"들이 활동하는 주요 무대였다.

배럴 오르간의 인기는 19세기 후반이 되면서 급속도로 사그라들었고, 배럴 피아노가 배럴 오르간의 자리를 대신하게 되었다. 배럴 오르간의 제조사인 베이츠 앤 선(Bates and Son)사의 1864년 광고를 기점으로, 배럴 오르간은 악기 시장에서 찾아보기 힘든 악기가 되었다.

19세기 후반 배럴 오르간을 대체한 배럴 피아노

19세기 후반 배럴 오르간을 대체한 배럴 피아노

참고문헌

  • Nwanazia, Chuka. “” Dutch Review(2018. 12. 10).
  • “Barrel organ.” .
  • “Barrel organ.” (Grove Music Online).
  • "."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 “Mechanical instrument.” (Grove Music Online).

연관목차

159/1344